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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모형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한국어 쓰기 영역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손꼽혀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영역에 비해 교사와 학생의 비율 및 절대 시간 부족으로 여전히 쓰기는 과제 또는 문법 확인 위주의 단문 쓰기 교육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한국어 쓰기 교수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 Vygotsky는 사람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작용에 영향을 받아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로 정의하였다. 그가 주장한 근접발달영역에서는 타인의 도움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 발달 영역에 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협력쓰기 이론을 설정하였다. 협력쓰기는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상호 의사소통의 기회를 증대시키고 현재 쓰기 교육 현장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받는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 수단이 될 것이다.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기술하고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과 연구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작문 이론의 변화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여 ...
저자 | 이대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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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이숙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92 p. |
키워드 | 독본외국인을 위한 국어교과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296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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