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immediacy behavior)이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와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structor Immediacy Behaviors Shown Flipped Learning Videos on Learner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Participation원문보기
플립러닝은 크게 사전학습과 교실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사전학습에는 사전학습 동영상 보기, 강의노트 읽기, 튜토리얼, 퀴즈 등이 있으며, 교실활동으로는 퀴즈, 질의 응답을 시작으로 하여 토론, 실험, 탐구활동 등 학습자의 참여가 중심이 되는 활동 들을 한다. 플립러닝은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다수 발표 되었다. 하지만 효과적인 사전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설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이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와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안산시 S중학교 2학년 7개 학급 216명의 학생을 무선 할당하여 높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12명, 낮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04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개념이해도 측정 도구와 수업참여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친근성 행동의 차이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
플립러닝은 크게 사전학습과 교실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사전학습에는 사전학습 동영상 보기, 강의노트 읽기, 튜토리얼, 퀴즈 등이 있으며, 교실활동으로는 퀴즈, 질의 응답을 시작으로 하여 토론, 실험, 탐구활동 등 학습자의 참여가 중심이 되는 활동 들을 한다. 플립러닝은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다수 발표 되었다. 하지만 효과적인 사전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설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이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와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안산시 S중학교 2학년 7개 학급 216명의 학생을 무선 할당하여 높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12명, 낮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04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개념이해도 측정 도구와 수업참여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친근성 행동의 차이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t-검증을 통해 비교 하였다. 양적 연구 결과의 보완을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하여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개념이해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자 면담 결과 두 집단의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제공한 사전학습 동영상 외에 다양한 사전학습 자료를 이용하고 모두 플립러닝 참여 의지를 보였지만, 동영상에서 집중한 부분, 사전학습에서의 참여, 흥미 인식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개념이해를 높이기 위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의 수업참여를 높이기 위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사전학습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오프라인 수업과 연계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플립러닝은 크게 사전학습과 교실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사전학습에는 사전학습 동영상 보기, 강의노트 읽기, 튜토리얼, 퀴즈 등이 있으며, 교실활동으로는 퀴즈, 질의 응답을 시작으로 하여 토론, 실험, 탐구활동 등 학습자의 참여가 중심이 되는 활동 들을 한다. 플립러닝은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다수 발표 되었다. 하지만 효과적인 사전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설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이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와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개념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안산시 S중학교 2학년 7개 학급 216명의 학생을 무선 할당하여 높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12명, 낮은 친근성의 플립러닝 사전학습 동영상을 학습하는 집단 104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개념이해도 측정 도구와 수업참여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친근성 행동의 차이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t-검증을 통해 비교 하였다. 양적 연구 결과의 보완을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하여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개념이해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에 나타난 교수자의 친근성 행동은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자 면담 결과 두 집단의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제공한 사전학습 동영상 외에 다양한 사전학습 자료를 이용하고 모두 플립러닝 참여 의지를 보였지만, 동영상에서 집중한 부분, 사전학습에서의 참여, 흥미 인식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개념이해를 높이기 위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의 수업참여를 높이기 위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사전학습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오프라인 수업과 연계된 사전학습 동영상 설계가 필요하다.
주제어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사전학습 동영상 친근성행동 immediacy behavior flipped learning vide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기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영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8 p.
키워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사전학습 동영상 친근성행동 immediacy behavior flipped learning vide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