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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in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5, 2016년, pp.433 - 442  

전수진 (부천부곡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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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이 소프트웨어교육에 있어서의 대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교육대학교 1학년 2개 반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여 10주간 스크래치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SW교육 관련 온라인 강좌 사이트를 동시에 병행하여 플립러닝을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 학습동기는 사전 학습동기에 비해 유의미하게 놓아졌으며, 사후 학습동기 검사 결과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학습동기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에 향후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플립러닝이 대학교에서 뿐 아니라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도 효과적인 학습 전략으로 저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in software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onsisted of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for university of education. They learned software education using Scratch programming for 10 week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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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보 학습자인 K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SW 교육을 실시했을 때,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업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하여 미래부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보급중인 강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크래치 강좌들을 대학 SW교육 수업과 연결하여 플립러닝 형태로 활용하였다. ‘스크래치’ 강좌는 스크래치의 기본 기능을 재미있는 게임 및 유용한 프로젝트를 제작해보는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이와 같이 최근 플립러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도되고 있으나, 초중등학생이나 대학에서의 비전공자와 같은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SW교육에서의 플립러닝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교육을 지도할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SW 교육을 지도할 때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고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SW교육에 플립러닝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자 주도적인 전통적인 학습 방식을 거꾸로 실행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사전에 학습하고 본 수업시간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거꾸로 된 수업 형태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SW교육에 적용해 보았으며 비교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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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은 어떤 특징들을 가지는가? Bergmann 외(2013)는 플립러닝의 특징을 첫째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과 개별화 접촉시간이 증가하고, 둘째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가지며, 셋째 교사가 ‘주변의 안내자(guide on the side)’가 되며, 넷째 직접적인 교수와 구성주의 학습과의 혼합이 일어나며, 다섯째 학습결손이 일어난 학생들도 뒤처지지 않으며, 여섯째 학습내용이 지속적인 재검토 또는 다시 적용되기 위해 축적되고, 일곱째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참여하고, 여덟째 모든 학생들이 개별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7].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하나의 코스에서 전형적인 강의와 가정학습의 형태인 과제 등과 같은 요소들이 거꾸로 된 교육 형태를 말한다[5]. 또한, Lage 외(2000)는 “Inverted Classroo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플립러닝 형태의 수업을 지칭하였다[13].
스크래치강좌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스크래치’ 강좌는 스크래치의 기본 기능을 재미있는 게임 및 유용한 프로젝트를 제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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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 S. Kim (2015). Practice in Exploratory History Learning Applying Flipped Learning. Education Study, Sungshin Woman University, 62, 33-56. 

  2. D. H. Cho (2016). A Case Study of the Japanese Education Utiliz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Japanese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72, 187-206. 

  3. E. J. Jang (2015). A Study on Korean Language Instruction Applying Flipp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ition 31(2), 199-217. 

  4. E. J. Son, J. H. Park, I. C. Im, Y. Lim, S. W. Hong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5. EDUCAUSE (2012).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EDUCUASE Learning Initiative February 2012. Retrieved December 6, 2013 from http://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6. H. S. Lee, S. C. Kang, C. S.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7. J. Bergmann, J. Overmyer, B. Wilie (2013, July 9). The flipped class: what it is and what it is not. Retrieved December 6, 2013 from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8. J. B. Choi, E. K. Kim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9. J. M. Keller, S. Song (2014). Attractive instructional design (2nd ed.). Seoul: Science education publisher. 

  10. J. W. Lim (2015). A study of flipped instructional model and appli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of English. Journal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21(2), 157-173. 

  11. J. Y. Lee, Y. H. Kim, Y. B. Kim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30(2), 163-191. 

  12.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2015). A Study for Developing a Draft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Report, CRC2015-17 

  13. M. J. Lage, G. J. Platt, M. Treglia (2000).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31(1), 30-43. Retrieved December 12, 2013 from http://dx.doi.org/10.1080/00220480009596759. 

  14. N. M. Kim, B. A. Chun, J. I. Choi (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pp.467-492 

  15. S. Bates, R. Galloway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16. S. E. Lee (2015).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English: Focused on Failure Tolerance and Preference.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21, 28(3), 289-316. 

  17. S. G. Beum, J. H. Im (2012). A case Study of UNIST e-Education: Inverted(flipped) Learning Model. In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e-learning. 

  18. S. J. Jun, S. G. Han (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April 2016, pp. 131-138 

  19. S. J. Jun, S. G. Han, S.H. Kim (2016). Effect of design-based learning on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1-11. 

  20. S. J. Park (2015). Practice in Exploratory History Learning Applying Flipped Learning, 22(2), 1-21. 

  21. S. M. Yoo (2015). A Study on C Programming Instruction Applying Flipped Learning.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49-150. 

  22. S. U. Han (2012). The Effects of Keller's Motivation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Focusing on 2nd Grade Students of High Schoo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23. S. Y. Lee (2016).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in Algorithm Clas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4(1), 183-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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