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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원문보기


김보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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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목적으로 교사와 연구자가 영아 쌓기놀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실행과정과 그로 인한 영아, 교사, 쌓기 영역 환경의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는 2016년 3월 2일부터 7월 22일까지 약 5개월 간 T어린이집 만1세 하양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를 포함한 하양반 담임교사 3명, 하양반 영아 8명이다. 자료는 참여관찰, 교사 저널, 교사 협의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먼저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연구 현장의 지난 문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그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쌓기놀이감, 교사 상호작용, 영아의 놀이 전략 측면으로 범주화 하고, 관련 연구를 조사하고 교사 협의를 거쳐 개선 방향과 실행을 계획하고 실행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관찰, 반성, 수정 및 재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만1세 영아에게 제공하는 쌓기놀이감 새롭게 보기', '교사의 상호작용 방식에 대해 다시 들여다보기',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전략 다시 들여다보기'의 세 가지 목표를 위한 방안이 수립되었다.

둘째, 만1세 영아의 쌓기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과정의 의미는 영아, 교사, 쌓기 영역 환경의 측면에서 찾을 수 있었다. 영아는 긍정적인 지지를 받는 환경 안에서 단편적인 여러 놀이를 반복하며 점차 자기지시적, 선택적으로 주의하여 순환적 탐색을 하였고, 자신의 놀이에 몰입하고 그 과정을 통해 경험지식을 만들어내며 자발적 도전을 하였다. 또한 가상놀이가 나타나면서 구성놀이와 자연스럽게 넘나들며 놀이를 발전시켰으며, 관찰과 모방으로부터 시작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urpose of vitalizing the block play of 1-year old infants,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xecution process of teachers and researcher recognizing problems and finding ways to improve the block play of infants and to investigate changes and the meaning of infant, teacher, and block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4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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