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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 텍스트를 통한 영어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ESL education using literature texts 원문보기


도레미 (Chosun University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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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어영문학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문학 교육 방안 연구이다. 연구자는 100여년의 영문학 교육 역사 속에서 영문학 교수법에 대한 활발한 논의 없이 문학 이론이나 외국어 교수법이 문학 교수법을 대신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영문학 교수법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문학과 문학 교육의 개념을 고찰해 봄으로써 영문학 텍스트를 이용한 문학 교육이라는 영문학 교육이 가지는 특성 및 본질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문학과 언어와 문학의 개념 정리를 통하여 문학ㆍ언어ㆍ문화 통합 교육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더불어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 방법론으로 반응 중심 이론을 살펴보면서 영문학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위와 같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영문학 교육 방안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반응 중심의 영문학 교수ㆍ학습 원리와 통합적 영문학 교수ㆍ학습 원리를 도출하였다. 이것은 첫째, 거래를 위한 원리, 둘째, 반응을 위한 원리, 셋째, 심미적 독서를 위한 원리, 넷째, 문학ㆍ언어 통합의 원리, 다섯째, 문학ㆍ문화 통합의 원리, 여섯째, 문학ㆍ언어ㆍ문화 통합의 원리로 요약된다. 그리고 각 원리의 적용을 위한 실천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반응 중심의 영문학 교수ㆍ학습 원리를 반영한 ‘학습자 반응 중심축’과 통합적 영문학 교수ㆍ학습 원리 적용 가능성을 높인 ‘교수ㆍ학습 내용의 통합축’을 중심으로 한 교수ㆍ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학습자 반응 중심 축’은 학습자의 읽기 과정을 고려하면서 학습자의 반응이 전 단계에 걸쳐 교수ㆍ학습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고안하여 앞에서 상정한 영문학 교육 방안의 두 번째 방향인 학습자 ...

주제어

#ESL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레미
학위수여기관 Chosun University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지도교수 Han-Yong Choi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07 leaves
키워드 ESL Education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15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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