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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LED 의 발명으로 조명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변화하였다. 점차 LED 조명이 인식되고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마침내 정부에서는 LED 조명기구 설치를 의무화하였고 이를 통해 본격적인 시장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조명기구는 광원의 변화를 이루면서 공학을 기반으로 한 기술 중심의 제품으로 발전을 이어왔는데 차세대 광원인 LED 가 적용되며 다양한 시스템과 결합이 가능해지면서 융합 제품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조명기구가 다양한 환경과 공간에서 사용자에게 좀 더 편리한 방법으로 적용 되어가는 현상이며 수용되어지는 방식의 변화이다.
소비자들의 구매 기준이 기능적이고 물리적인 측면에서 감성적이고 가치적인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감성적이고 가치적 측면은 외관디자인에 대한 형태적인 측면과 CMF 라는 디자인 전문요소들이 포함되는 통합된 영역이며 이는 제조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들의 가치를 결정짓는 핵심요소이다.
본 연구는 실내 LED 조명기구들 중에서 ...
저자 | 이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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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산업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인치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72장 |
키워드 | LED 조명기구 조명디자인 산업디자인 CMF 연구 조형 연구 형태 연구 조명 기기 실내 조명디자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354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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