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부적응 아동의 미술심리치료 개별 사례연구 : 애착이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혜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표현과 치료사와의 안정적인 애착경험이 학교부적응 아동의 안정적인 애착형성과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개별 미술심리치료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 대상은 학교에서 위축, 자기표현부족, 학습의 어려움, 시간지연, 또래관계 문제 등으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만 6세 여아로 경기도 소재 ○○심리상담센터에서 2015년 6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총 64회기를 주1회 40분 동안 아동미술심리치료를 실시하고 15분 동안 보호자 상담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아동의 학교부적응 문제가 양육자와의 불안정한 애착관계에 원인이 있다고 가정하고 애착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미술심리치료 접근으로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치료 상황에서 재연되고 안정적인 애착관계로 교정되는 과정에 중심을 두었다. 연구과정은 아동의 미술표현과 치료사와의 애착관계변화를 토대로 불안정한 애착이 안정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더불어 학교적응 변화를 보기 위해 HTP, KFD, KSD(그림투사검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ase study of individual art psychology therapy aimed at finding out what effect art expression and experience of stable attachment with a therapist have on the stable attachment form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maladjusted to school. The subjects of the study consisted of...

주제어

#"학교부적응" "미술심리치료" "애착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혜주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77 p.
키워드 "학교부적응" "미술심리치료" "애착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7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