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윤리 및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은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5월부터 6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 중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를 측정하기 위해 양경혜(2012), 목혜정(2013)이 제작하고 곽희영(2014)이 수정·보완한 교직윤리의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경령, 서은희(2014)가 개발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윤리 및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은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5월부터 6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 중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를 측정하기 위해 양경혜(2012), 목혜정(2013)이 제작하고 곽희영(2014)이 수정·보완한 교직윤리의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경령, 서은희(2014)가 개발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이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예비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는 평균 4.68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영유아에 대한 교직윤리가 가장 높았으나 영역별 평균의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은 평균 4.40으로 대체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교육적 신념이 가장 높고 자기조절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학기간, 전공이수학점, 교육봉사시간, 교육실습여부, 희망진로 등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는 재학기간과 희망진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의 교직윤리가 4학년의 교직윤리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가 교육과 관련 없는 직종을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은 재학기간, 전공이수학점, 희망진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의 교직인성이 2, 3, 4학년의 교직인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이수학점을 1∼20학점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이 21∼40학점과 41∼60학점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가 교육과 관련 없는 직종을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보다 교직인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은 전체 및 모든 하위영역에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대한 경향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윤리 및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은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6년 5월부터 6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 중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를 측정하기 위해 양경혜(2012), 목혜정(2013)이 제작하고 곽희영(2014)이 수정·보완한 교직윤리의식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경령, 서은희(2014)가 개발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이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예비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는 평균 4.68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영유아에 대한 교직윤리가 가장 높았으나 영역별 평균의 차이는 크게 나지 않았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은 평균 4.40으로 대체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교육적 신념이 가장 높고 자기조절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학기간, 전공이수학점, 교육봉사시간, 교육실습여부, 희망진로 등의 배경 변인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교직인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는 재학기간과 희망진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의 교직윤리가 4학년의 교직윤리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가 교육과 관련 없는 직종을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은 재학기간, 전공이수학점, 희망진로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의 교직인성이 2, 3, 4학년의 교직인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이수학점을 1∼20학점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이 21∼40학점과 41∼60학점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가 교육과 관련 없는 직종을 희망하는 예비유아교사보다 교직인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은 전체 및 모든 하위영역에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대한 경향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교직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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