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Ethics: The Code of Ethical Conduct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85 - 200  

조은진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신혜은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code of ethics, which offers guideline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al decisions and practices. Results and Conclusion: In the second section of this paper, the meaning of the code of ethics is reviewed. The issues of the code of ethics are also investig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잠깐의 판단 오류로 교사로서의 즐거움과 보람을 잃지 않도록 지켜주는 보호막이 되기도 한다. 본 고찰에서는 영유아교사 윤리강령의 의미와 주요 이슈를 살피고, 다른 나라들과의 비교를 통해 윤리강령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 강령의 실제적 적용과 이후의 개정 방향을 논한다.
  • 본 장에서는 먼저 2장에서 제시된 이슈들을 중심으로 각국의 윤리강령들이 각 쟁점에 대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 다음으로는 각국의 윤리강령이 보이는 추가적인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1장에서 제시된 쟁점 중 첫 번째 이슈인 윤리적 딜레마 즉, 서로 다른 집단의 이해가 상충하는 딜레마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각국의 윤리강령이 이에 대해 어떤 지침을 제공하며, 구체적인 해결이나 행동으로 옮길 수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 지에는 국가 간의 차이가 있다.
  • 미국의 경우 학대와 방임의 예방 및 금기뿐 아니라 놀이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특성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도 강조한 편으로, 놀이현장의 관찰, 또는 다양한 접근과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평가척도의 사용 등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주어져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요구를 적시에 타당하게 파악해 가능한 해악을 방지하고 제공해야 할 유익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로 삼고자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일본의 경우에는 영유아의 최선의 이익 존중이 가장 먼저 기술되어 있을 정도로 강조되어 있어, 학대예방과 같은 금지해야 하는 해악에 대한 경계보다 이익제공을 강조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교사 윤리강령은 무엇인가? 모든 전문직에는 그 분야의 특성에 맞는 윤리강령이 있듯이, 유아교육 및 보육 분야에도 영유아교사를 위한 윤리강령이 있다. 영유아교사 윤리강령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거나 문제에 부딪혔을 때 판단의 윤리적 기준과 원칙을 제시해 주는 지침이다. 구속력 있는 법령은 아니지만 실수 혹은 고의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판단을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유아교사들의 업무가 고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 사회 내에서 가정과 더불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책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높은 도덕적 잣대가 적용된다. 다른 교사들에게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성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한 영유아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것은 교사로서의 적성과 사명감, 그리고 전문적 지식이 없으면 지속하기 어려운 일이다. 영유아교사들은 하루일과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어린 영유아들을 위한 최선의 의사결정과 실행에 힘쓰고 있다.
교사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도덕적 잣대가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를 직업의 한 종류로만 인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한 사회 내에서 가정과 더불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책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높은 도덕적 잣대가 적용된다. 다른 교사들에게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성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한 영유아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것은 교사로서의 적성과 사명감, 그리고 전문적 지식이 없으면 지속하기 어려운 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sikszentmihalyi, M. (1987).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 325-33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10.1007/978-94-017-9085-7_4 

  2. Dolgoff, R., Loewenberg, F. M., & Harrington, D. (2005). Ethical decisions for social work practice (7th ed.). Belmont, CA: Brooks/Cole. 

  3. Feeney, S., & Sysko, L. (1986). Professional eth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urvey result. Young Children, 42(1), 15-21. Retrieved from http://eric.ed.gov/?idEJ342934 

  4.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11). Code of ethical conduct and statement of commitment (reaffirmed and updated). Retrieved from http://www.naeyc.org/positionstatements/ 

  5. Newport, E. L. (1990). Maturational constraints on language learning. Cognitive Science, 14(1), 11-28. doi:10.1207/s15516709cog1401_2 

  6. The British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1). Code of ethics. Retrieved from https://www.early-education.org.uk 

  7. United Nations. (1989).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Retrieved from https://www.unicef.org/crc/ 

  8. Bae, M. J. (2011). A stud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thics consciousnes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479915 

  9. Child Welfare Act, Act No. 13259 (2015).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10. Cho, H. S., Park, E. J., & Ryu, H. S. (2008). A study on the professional ethic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301-32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5074261 

  11. Her, M. K.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thical dilemma resolution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368056 

  12. HOPE+ Human Service Practitioner Training Initiative. (2016). Human service ethical practice manual. Retrieved from http://www.hope-ck.swu.ac.kr/ 

  13. Jung, M., & Choi, H.-S. (2014). A study on the child-care teacher's ethics and happin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8, 21-39. Retri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152168 

  14. Katz, L. G. (1989). Talks with teachers and more talks with teachers (C. S. Lee, Ed. & Trans.). Seoul: Yang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84) 

  15. Kim, E. S., & Park, S. Y. (2009). A study on developing a code of ethical conducts for daycare center directors & teachers. Retrieved from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website: www.kicce.re.kr 

  16. Kim, J. H. (2015).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cale for measuring ethical sense of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ession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688882 

  17. Kim, J. J. (1993). Ethical contemplation of social work practice. In O. K. Yang (Ed.), Social work practice and ethics (pp. 13-24). Seoul: Hanul Academy. 

  18. Korea Edu-care Association. (2011). Code of ethical conducts for daycare center directors & teachers. Retrieved from http://www.koreaeducare.or.kr 

  19. Korean Counseling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9). Code of ethical conducts for counsellor. Retrieved from http://www.krcpa.or.kr 

  20. Lee, K. S. (2015). Prospects for past, present, and future of educational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9.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21. Lim, S. R. (2002). A study on the teaching ethic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9(1), 157-173. Retri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9625080 

  22. Research Center for Kindergarten Teachers' Training & Improvement of Appointment System, Korean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Korean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 in College, The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Korea Kindergarten Association, National Association Private Kindergarten. (2010). Charter and code of ethical conducts for kindergarten teacher. Retrieved from http://www.cbyde.go.kr 

  2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5). Annual state of nationwide child abuse report. Retrieved from http://korea1391.go.kr/ 

  24. Son, H. Y. (2013). Teachers' ethical dilemmas in full-day class at the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20679 

  25. Um, M. Y., Kim, S. C., Oh, H. G., & Yoon, H. M. (2001). Understanding of social work practice. Seoul: Hakjisa. 

  26. National Council on Childcare. (n.d.). National childcare ethics code of ethics [Web log message]. Retrieved from http://www.zenhokyo.gr.jp/hoikusi/rinri.ht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