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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학대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Job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Personality and Child Ab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315 - 329  

강영욱 (서울한영대학교 유아특수재활학과) ,  채신영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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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 인성과 아동학대 간에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과 직무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0.0을 사용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회귀분석다중회귀분석, 그리고 Sobel의 Z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인성 하위요인 직무수행이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인성 하위요인 인간애, 창의·인성, 사회관계, 그리고 직무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보육활동, 학부모와의 관계가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 인성 하위요인 직무수행과 아동학대 사이에서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보육활동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 보육교사 인성과 관련된 직무수행 능력 향상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보육활동의 부담을 감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적극적으로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tress between childcare teacher personality and child abuse, and provides basic data on personality education and coping strategies for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 survey was conducted on 326 childcare teachers working at dayc...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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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아동학대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스트레스, 아동학대를 동시에 조망하여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과 직무 스트레스를 완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지닌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 인성이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로는 보육교사 인성을 설정하여 인간애, 사회관계, 긍정적 자아개념, 직무수행, 창의ㆍ인성을 하위요인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 인성,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 인성,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 간의 영향을 살펴보고,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보육교사 인성교육과 직무스트레스 감소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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