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이동통신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전환장벽, 전환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CB-SEM 및 PLS-SEM 방법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Mobile Communications Service Quality and Switching Barrier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 : With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B-SEM and PLS-SEM 원문보기


Liu, Feng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 요인들과 전환장벽, 고객만족도, 고객충성 도, 전환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변수들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나타내고, 가설을 수립한 후 CB-SEM의 Amos 22와 PLS-SEM인 Smart PLS 3.0을 이용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한 후 가설검정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 요인들 중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만족도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 을 미친다. 셋째, 전환장벽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전환장벽은 전환의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으로 고객충성도는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의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 요인 7가지를 규명하였다. 둘째,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기업이미지, PB애플리케이션, 단말기품질의 제고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여야 한다. 셋째, 고객만족도 제고는 고객충성도 제고로 이어지고, 고객충성도는 전환의도의 감소로 연결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연구방법론에서 형성적 측정모델과 반영적 측정모델의 차이점 및 CB-SEM과 PLS-SEM의 차이점을 정리하였고 CB-SEM 방식으로서 Amos 22.0와 PLS-SEM 방식으로서 Smart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esence of any relationship among mobile communications service quality factors, switching barrier,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 For this, I have depicted the relationship among relevant variables with a research model, ...

주제어

#이동통신 서비스품질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전환장벽 전환의도 구조방정식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Liu, Feng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부
지도교수 김채복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83 p.
키워드 이동통신 서비스품질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전환장벽 전환의도 구조방정식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5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