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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LS-MGA 방법론을 활용한 제도론적 관점에서의 공공제도 품질과 사용자 행태의 분석
Analysis of Public System's Quality and User Behavior Using PLS-MGA Methodology : An Institutional Perspectiv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2, 2017년, pp.78 - 91  

이재열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황승준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comparative study on user's perception and behavior on public system service (PSS) using institutionalism theory and MGA (multi-group analysis) methodology.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s on how institutional isomorphism is applied to public system services and how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LS-SEM의 장점은? 세분화된 모형을 통한 비교연구는 집단에 따라 달리 설명될 수 있는 잠재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동일하다는 것을 당연시하는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특히 PLS-SEM(partial least square-structural eqaution model)은 자료분포의 가정이 자유롭고 100개 이하의 소 표본에도 활용이 가능하다[8, 42]. 이러한 장점으로 PLS-SEM을 활용한 집단 간 비교연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다중집단분석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논점이 제기되고 있다.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한 연구는 하나의 모집단에서 일반화된 통합모형으로 주로 진행된다[45]. 단일 통합모형의 이론적 근거는 자료의 동질성(homogeneity)이나 공공제도와 같이 이해관계가 상이한 집단에 속한 개인의 인식이나 평가가 동질하다는 가정은 현실에서는 유지되기 어렵다[28, 43].
다중집단분석 방법론에 대한 세 가지 논점은? 첫 번째 논점은 측정동일성이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비교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측정동일성의 성립이 전제되어야 하며, 구조모델의 경로계수 차이 등의 검정에 있어서 이론에 부합되는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PLS 등 분산기반 구조방정식의 모형을 사용하는 경우 측정동일성에 대한 검증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있더라도 합성(composite) 모델에 기반한 적정한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25]. 두 번째 논점은 PLS-SEM을 사용한 다중집단 비교에서 있어서 집단 간 경로계수의 차이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는 PLS-SEM을 사용한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의 비교는 대부분 모수적(parametric)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는 자료 분포에 대한 자유로운 가정을 전제하고 있는 PLS-SEM의 사용취지와는 배치된다[43]. 분산기반 SEM의 특성을 감안한 대안적인 검정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세 번째는 자료의 이질성 및 특성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집단의 구분이다. 충분한 이론적인 논거가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집단을 구분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43]. 본 연구에서는 공공제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부의 압력에 대한 노출 정도를 의미하는 공공근접성(proximity to the public sphere)[18, 19] 기준으로 세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증연구 대상은 우리나라의 기술자격제도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활용도가 높고 공공근접성에 따라 상이한 이해관계가 존재하여 집단 간 비교연구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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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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