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초등교사의 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s원문보기
이 연구는 교직 전 기간에 걸쳐 일정한 경력에 따라 꾸준히 향상, 변화, 발전하는 초등교사에게 적합한 전문성 측정 문항을 개발하여 경력과 전문성 수준 정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각 경력 단계의 초등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의 경력과 직무만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직무만족도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사경력 1∼5년, 6∼10년, 11∼15년, 16∼20년, 21년 이상의 총 5단계를 설정하였고, 전문성 수준의 하위영역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수업전문성, ...
이 연구는 교직 전 기간에 걸쳐 일정한 경력에 따라 꾸준히 향상, 변화, 발전하는 초등교사에게 적합한 전문성 측정 문항을 개발하여 경력과 전문성 수준 정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각 경력 단계의 초등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의 경력과 직무만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직무만족도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사경력 1∼5년, 6∼10년, 11∼15년, 16∼20년, 21년 이상의 총 5단계를 설정하였고, 전문성 수준의 하위영역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수업전문성, 학급경영 및 관리, 전문직적 태도 총 4가지 영역으로 설정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또한 직무만족 측정도구는 노종희(2001)가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 질문지(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 TJSQ)’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검정 방법으로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경우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며 초등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은 1∼5년 단계에서 시작하여 16∼20년 단계에 이르기 까지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다가 21년 이상단계에 이르러 다소 하락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는 동료애를 제외한 혁신성, 교직의식, 업무부담, 보상, 발전성 변인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1∼5년 단계 교사들은 낮게 인식하였다. 교직의식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6∼10년 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하였다. 업무부담 변인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보통이하의 만족 수준을 느끼고 있었으며, 특히 6∼10년 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하였다. 발전성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21년 이상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 하였다.
이 연구는 교직 전 기간에 걸쳐 일정한 경력에 따라 꾸준히 향상, 변화, 발전하는 초등교사에게 적합한 전문성 측정 문항을 개발하여 경력과 전문성 수준 정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각 경력 단계의 초등교사 전문성 신장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교사의 경력과 직무만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직무만족도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사경력 1∼5년, 6∼10년, 11∼15년, 16∼20년, 21년 이상의 총 5단계를 설정하였고, 전문성 수준의 하위영역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수업전문성, 학급경영 및 관리, 전문직적 태도 총 4가지 영역으로 설정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또한 직무만족 측정도구는 노종희(2001)가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 질문지(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 TJSQ)’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검정 방법으로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경우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며 초등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전문성 수준은 1∼5년 단계에서 시작하여 16∼20년 단계에 이르기 까지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다가 21년 이상단계에 이르러 다소 하락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는 동료애를 제외한 혁신성, 교직의식, 업무부담, 보상, 발전성 변인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1∼5년 단계 교사들은 낮게 인식하였다. 교직의식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6∼10년 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하였다. 업무부담 변인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보통이하의 만족 수준을 느끼고 있었으며, 특히 6∼10년 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하였다. 발전성 변인에 대해서는 16∼20년 단계 교사들이 만족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21년 이상단계 교사들이 낮게 인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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