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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군은 운용중인 항공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3단계 정비관리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항공기 정비는 기본 점검과 고장탐구를 수행하는 부대정비, 부대정비와 창정비의 중간 정도 수준이라 할 수 있는 야전정비 및 별도의 시설, 장비, 인력을 통해 정밀한 검사가 수행되는 창정비로 구분된다. 군용 항공기의 창정비는 현재 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정비 중 최상위 단계에 해당하는 정비로 항공기의 운용 관리 측면에서 가장 복잡하면서 난이도가 요구되는 정비방식이라 할 수 있다. 정비의 중요성 측면에서 볼 때 항공기에 대한 감항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정비 단계이다. 창정비는 예방 정비의 파생이라 할 수 있는 계획 정비와 항공기의 종류에 맞게 제작사의 추천 정비 방식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 신뢰성 정비의 혼합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정비 방식의 변화는 부대정비나 야전정비에 비해 특히 창정비에서 상당한 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군의 주도적인 방침으로 군용 항공기의 창정비에 대한 지속적인 변화를 민간업체로부터 수용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실례가 국방경영혁신사업 훈령에 따라 한국 공군의 항공정비창에서 추진하고 있는 ...
저자 | 박근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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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군사학과 획득관리전공 |
지도교수 | 엄정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68 |
키워드 | 린 6시그마 실시간 공정관리체계(RTPMS) 공정 적기율 계획 창정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413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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