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비조직 활성화를 위한 항공기 정비체계 개선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월드에어텍
연구책임자 이득순
참여연구자 하재구 , 김용신 , 김관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01423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Ⅱ.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현재 우리나라 항공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하여 국제항공의 선도적 위치에 있음. 특히, 공항서비스분야에서 인천국제공항이 8년 연속 1위, 항공수송분야에서 화물수송 세계 3위, 여객수송 세계 15위로 종합 세계 6위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 이에 반해 항공기정비 부분은 전 세계 항공정비 시장 451억 달러(′08년) 중 약 1.8%(약 8.2억$) 수준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타 분야의 성과와 비교했을 때 매우 불균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정부는 국내 항공기 정비업을 활성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문 ... 4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제1장 서론 ... 12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2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 14
  • 제2장 정비사업 개요 ... 15
  • 제1절 국내 정비업 개요 ... 15
  • 1. 국제기준의 감항성유지 요건과 정비 요건 ... 15
  • 2.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용어 및 의미 ... 17
  • 제2절 국내 정비업 현황 ... 20
  • 1. 국내 항공기 현황 ... 20
  • 2. 국내 항공정비사 현황 ... 20
  • 3. 국내 항공기 정비업체 및 정비조직(AMO) 현황 ... 21
  • 제3절 국외 정비업 현황 ... 26
  • 1. 민간 제트항공기 MRO 시장 규모 ... 26
  • 2. 부문별 민간제트항공기 MRO 시장 현황 ... 27
  • 제3장 국내외 정비체계 비교분석 ... 41
  • 제1절 국내 항공정비체계 검토 ... 41
  • 1. 항공법, 항공법 시행령, 항공법 시행규칙 ... 41
  • 제2절 ICAO 항공정비체계 검토 ... 42
  • 1. Annex 6 Part I, Part II, Part III ... 42
  • 제3절 미국 항공정비체계 검토 ... 43
  • 1. 미국 FAR ... 43
  • 제4절 유럽 항공정비체계 검토 ... 44
  • 1. 유럽 EASA ... 44
  • 제5절 검토 결과 ... 47
  • 제4장 정비사업의 활성화 방안 ... 48
  • 제1절 정비체계 개선 ... 48
  • 1. 감항성유지와 항공기운항의 정비요건에 연계된 규정 ... 48
  • 2. 항공기등의 정비체계 개선안 ... 50
  • 제2절 정비의 활성화 ... 118
  • 1. 현황 ... 119
  • 2. 전문정비업의 활성화 방안 ... 120
  • 제5장 결론 ... 122
  • 1. 연구의 요약 ... 122
  • 2. 연구의 기대효과 ... 122
  • 붙임 ... 124
  • 붙임 1 업체별 항공기 현황 ... 124
  • 붙임 2 업체별 보유 항공정비사 인원 현황 ... 126
  • 붙임 3 항공법 개정 방안 ... 128
  • 붙임 4 항공법 시행규칙 개정 방안 ... 130
  • 끝페이지 ... 24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