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한부모가정 아동의 불안감소 및 주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단일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3 남학생이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6년 9월 6일부터 시작하여 2016년 10월 29일 까지 주 2회씩 50분으로 총 15회기를 진행 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연구대상의 가정에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불안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치료사와의 눈 맞춤이 전혀 되지 않았고, 활동에 수동적이기만 했던 아동은 프로그램 초기 후반부터 활동에 적극적이기 시작하였고, 치료사에게 질문을 하기도 하였으며, 미술작업을 통하여 조금씩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험을 해봄으로써 점차적으로 불안감이 해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저자 | 김지현 |
---|---|
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보건의료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치료학과미술치료전공 |
지도교수 | 김소영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한부모가정 아동 불안 주의력 미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415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