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분과학문으로 출발한 교육행정학은 그 연구대상인 초,중,고는 물론 대학교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학교 현장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교수-학습 활동 못지않게 지원행정을 수행하는 행정실의 역할도 그 비중이 증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중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교 행정실이나 행정실장은 적어도 교육행정의 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사각에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지속적인 학교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육행정학적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고등학교 행정실장의 역할을 분석, 유형화하여 그 유형별 인식에 내재된 가치와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교라는 조직에 있어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의 교육 목적 실현을 위한 행정실장의 역할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4년 4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였으며 연구방법은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객관화할 수 있는 Q-방법론이다.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Q-모집단은, 뉴스 검색, 질문지,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총 134개의 Q-진술문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Q-모집단은 합체와 추출과정을 거쳐 36개의 Q-진술문을 확정한 후 36명의 P 표본들로 하여금 ...
교육학의 분과학문으로 출발한 교육행정학은 그 연구대상인 초,중,고는 물론 대학교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학교 현장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교수-학습 활동 못지않게 지원행정을 수행하는 행정실의 역할도 그 비중이 증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중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교 행정실이나 행정실장은 적어도 교육행정의 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사각에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지속적인 학교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육행정학적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고등학교 행정실장의 역할을 분석, 유형화하여 그 유형별 인식에 내재된 가치와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교라는 조직에 있어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의 교육 목적 실현을 위한 행정실장의 역할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4년 4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였으며 연구방법은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객관화할 수 있는 Q-방법론이다.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Q-모집단은, 뉴스 검색, 질문지,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총 134개의 Q-진술문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Q-모집단은 합체와 추출과정을 거쳐 36개의 Q-진술문을 확정한 후 36명의 P 표본들로 하여금 Q 분류를 실시하여, 그 결과 행정실장의 역할을 4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유형 Ⅰ은 과업중심 관리형으로, 이들은 표본 전원이 교육청소속으로 관리에 익숙하며, 조직의 과업 달성을 위한 진술에 강한 비중을 두고 있다. 유형 Ⅱ는 학교현장 지원형으로, 이들은 표본 대부분이 일선 학교 소속으로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역할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유형 Ⅲ은 관계중심 관리형으로, 이들은 행정실과 교무실 간의 관계 형성을 위한 역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유형 Ⅳ는 원칙지향 관리형으로, 이들은 행정실장의 역할로 원리원칙에 입각한 업무추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유형화의 의의는 행정실장의 역할에 관한 다양한 인식을 유목화하였다는 점과, 이러한 유목화된 인식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와 원인에 대한 탐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통적인 인식을 통해 그 이유를 탐색함으로써 행정실장 역할제고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 결과, 행정실장의 역할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학교 현장에서 비록 행정실과 교무실로 조직이 이원화되어 있지만, 공통의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내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과, 학교형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된 여성 교원들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행정실장의 역할에도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으며, 초․중과 달리 고등학교의 급식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행정실장의 변화(연수)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부정적 인식과 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행정실장의 노력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교육학의 분과학문으로 출발한 교육행정학은 그 연구대상인 초,중,고는 물론 대학교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학교 현장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교수-학습 활동 못지않게 지원행정을 수행하는 행정실의 역할도 그 비중이 증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중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교 행정실이나 행정실장은 적어도 교육행정의 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사각에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지속적인 학교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육행정학적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고등학교 행정실장의 역할을 분석, 유형화하여 그 유형별 인식에 내재된 가치와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교라는 조직에 있어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의 교육 목적 실현을 위한 행정실장의 역할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4년 4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였으며 연구방법은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객관화할 수 있는 Q-방법론이다.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Q-모집단은, 뉴스 검색, 질문지,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총 134개의 Q-진술문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Q-모집단은 합체와 추출과정을 거쳐 36개의 Q-진술문을 확정한 후 36명의 P 표본들로 하여금 Q 분류를 실시하여, 그 결과 행정실장의 역할을 4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유형 Ⅰ은 과업중심 관리형으로, 이들은 표본 전원이 교육청소속으로 관리에 익숙하며, 조직의 과업 달성을 위한 진술에 강한 비중을 두고 있다. 유형 Ⅱ는 학교현장 지원형으로, 이들은 표본 대부분이 일선 학교 소속으로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역할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유형 Ⅲ은 관계중심 관리형으로, 이들은 행정실과 교무실 간의 관계 형성을 위한 역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유형 Ⅳ는 원칙지향 관리형으로, 이들은 행정실장의 역할로 원리원칙에 입각한 업무추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유형화의 의의는 행정실장의 역할에 관한 다양한 인식을 유목화하였다는 점과, 이러한 유목화된 인식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와 원인에 대한 탐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통적인 인식을 통해 그 이유를 탐색함으로써 행정실장 역할제고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 결과, 행정실장의 역할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학교 현장에서 비록 행정실과 교무실로 조직이 이원화되어 있지만, 공통의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내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과, 학교형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된 여성 교원들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행정실장의 역할에도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으며, 초․중과 달리 고등학교의 급식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행정실장의 변화(연수)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부정적 인식과 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행정실장의 노력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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