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 안경산업의 형성과정, 구조적특징 및 경쟁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지역의 안경산업을 중심으로 하였고 안경산업 가운데 안경테, 렌즈, 선글라스 및 기타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중 형성과정은 대구 안경산업의 초기(1946년)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상황별 변화에 따른 기술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입지분석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하여 대구 안경산업의 사업체, 종사자 기준 입지계수(LQ)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 안경산업의 형성과정, 구조적특징 및 경쟁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지역의 안경산업을 중심으로 하였고 안경산업 가운데 안경테, 렌즈, 선글라스 및 기타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중 형성과정은 대구 안경산업의 초기(1946년)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상황별 변화에 따른 기술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입지분석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하여 대구 안경산업의 사업체, 종사자 기준 입지계수(LQ)를 분석하였다. 산업연관분석은 한국은행이 공표한 2005년, 2010년, 2013년 지역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안경산업의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수입유발계수, 전·후방 산업연관을 분석하였다. 경쟁력분석 중 수출 경쟁력분석은 무역협회의 무역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무역특화지수(TSI)를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클러스터 분석은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구 안경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기 위해 매출액, 수출액, 종업원 수의 평균증감률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및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구 안경산업의 형성과정은 기업규모의 영세성, 노동집약적 산업, OEM 중심의 산업구조 등으로 경기변화와 시장변화에 민감하게 발전과 쇠퇴를 반복해왔다. 1990년대 말부터 정부의 다양한 기업지원정책 및 기업 스스로의 경쟁력을 확보 노력으로 안경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안경산업은 현재 대구의 지역경제활성화 뿐만 아니라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산업다각화를 통한 신시장발굴에도 앞장서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다음은 구조적특징분석의 결과로는 ①대구 안경산업의 사업체수 기준 입지계수는 11.30을 넘는 특화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종사자수 기준 입지는 2014년 기준 전국대비 76.8%로 전국의 안경산업 종사자가 대부분 대구에서 근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안경산업의 전후방 산업연관효과는 후방연관효과는 높지만, 전방연관효과는 낮았다. 즉 안경산업은 후방연관효과가 높기 때문에 지연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경쟁력분석의 결과로는 ①대구 안경산업의 무역특화지수(TSI)를 분석한 결과, 對세계를 대상으로 안경산업 상품의 비교우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전체 안경산업은 지속적으로 특화지수가 유지되어 왔지만, 선글라스 및 기타안경 부문에서 2005년 0.55에서 2014년 0.24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안경산업 특성의 구성요소에 의한 기업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 기업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안경산업 특성요인은 입지성, 편의성, 네트워킹, 혁신시너지, 제도적집약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학습은 기업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차이를 검정한 분석결과 생산품목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2001년부터 2010년 설립된 기업과 그 외의 기업과의 차이는 유의하여 기업경쟁력에서 보다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안경산업에 대한 형성과정, 구조적특징분석 및 경쟁력분석 등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구는 안경테 제조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수출지향적 품목인 렌즈, 선글라스 등의 품목들에서는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편이다. 이 품목들을 육성하는 방안보다는 강점을 가진 타 지역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볼 수 있다. 둘째, 기업들 간의 혁신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정부의 정책 및 제도와 연결된 혁신체계, 그리고 공간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인 협력과 교류를 필요로 하는 혁신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정부의 지원정책은 안경산업의 실질적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와 기술적 지원, 전문 근로자 육성 정책을 법률적인 제도 하에 지원 혜택의 폭을 넓혀 야 한다. 넷째, R&D 역량 혹은 혁신역량의 강화가 안경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점으로 지적될 것이다.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안경산업의 구조고도화에 매진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역관점의 발전전략과 접근방식은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타당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타 지역, 타 산업과의 클러스터 전략을 구상하여 검토되어야 할 것 이다.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구 안경산업의 현황을 사업체수, 종사자수, 수출입현황에 대해서만 조사하였다. 안경제조업의 총생산량 및 부가가치에 대해 경제총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향후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클러스터 분석은 특정지역 및 특정산업에만 국한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구지역 타산업과의 연계성, 주변지역의 안경산업과의 연계성에 대해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 안경산업의 형성과정, 구조적특징 및 경쟁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 지역의 안경산업을 중심으로 하였고 안경산업 가운데 안경테, 렌즈, 선글라스 및 기타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중 형성과정은 대구 안경산업의 초기(1946년)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상황별 변화에 따른 기술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입지분석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하여 대구 안경산업의 사업체, 종사자 기준 입지계수(LQ)를 분석하였다. 산업연관분석은 한국은행이 공표한 2005년, 2010년, 2013년 지역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안경산업의 생산유발계수, 부가가치유발계수, 수입유발계수, 전·후방 산업연관을 분석하였다. 경쟁력분석 중 수출 경쟁력분석은 무역협회의 무역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무역특화지수(TSI)를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클러스터 분석은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구 안경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기 위해 매출액, 수출액, 종업원 수의 평균증감률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및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구 안경산업의 형성과정은 기업규모의 영세성, 노동집약적 산업, OEM 중심의 산업구조 등으로 경기변화와 시장변화에 민감하게 발전과 쇠퇴를 반복해왔다. 1990년대 말부터 정부의 다양한 기업지원정책 및 기업 스스로의 경쟁력을 확보 노력으로 안경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안경산업은 현재 대구의 지역경제활성화 뿐만 아니라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산업다각화를 통한 신시장발굴에도 앞장서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다음은 구조적특징분석의 결과로는 ①대구 안경산업의 사업체수 기준 입지계수는 11.30을 넘는 특화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종사자수 기준 입지는 2014년 기준 전국대비 76.8%로 전국의 안경산업 종사자가 대부분 대구에서 근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안경산업의 전후방 산업연관효과는 후방연관효과는 높지만, 전방연관효과는 낮았다. 즉 안경산업은 후방연관효과가 높기 때문에 지연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경쟁력분석의 결과로는 ①대구 안경산업의 무역특화지수(TSI)를 분석한 결과, 對세계를 대상으로 안경산업 상품의 비교우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전체 안경산업은 지속적으로 특화지수가 유지되어 왔지만, 선글라스 및 기타안경 부문에서 2005년 0.55에서 2014년 0.24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안경산업 특성의 구성요소에 의한 기업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 기업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안경산업 특성요인은 입지성, 편의성, 네트워킹, 혁신시너지, 제도적집약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학습은 기업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차이를 검정한 분석결과 생산품목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2001년부터 2010년 설립된 기업과 그 외의 기업과의 차이는 유의하여 기업경쟁력에서 보다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안경산업에 대한 형성과정, 구조적특징분석 및 경쟁력분석 등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구는 안경테 제조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수출지향적 품목인 렌즈, 선글라스 등의 품목들에서는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편이다. 이 품목들을 육성하는 방안보다는 강점을 가진 타 지역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볼 수 있다. 둘째, 기업들 간의 혁신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정부의 정책 및 제도와 연결된 혁신체계, 그리고 공간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인 협력과 교류를 필요로 하는 혁신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정부의 지원정책은 안경산업의 실질적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와 기술적 지원, 전문 근로자 육성 정책을 법률적인 제도 하에 지원 혜택의 폭을 넓혀 야 한다. 넷째, R&D 역량 혹은 혁신역량의 강화가 안경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점으로 지적될 것이다.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안경산업의 구조고도화에 매진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역관점의 발전전략과 접근방식은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타당하지만 중장기적으로 타 지역, 타 산업과의 클러스터 전략을 구상하여 검토되어야 할 것 이다.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구 안경산업의 현황을 사업체수, 종사자수, 수출입현황에 대해서만 조사하였다. 안경제조업의 총생산량 및 부가가치에 대해 경제총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향후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클러스터 분석은 특정지역 및 특정산업에만 국한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구지역 타산업과의 연계성, 주변지역의 안경산업과의 연계성에 대해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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