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안경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에 대하여 직접 소비자들과 접촉하는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디자인, 브랜드, 가격, 재질 및 생산국가 등의 선택요인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국내 소비자들은 안경의 종류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안경 구매 시에는 디자인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할 제품의 구입 시에 안경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꼽고 있다. 안경이 시력 보정이라는 고유의 기능과 더불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사들은 단순히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서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개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안경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ssist with domestic eyewear industry to gain better understanding of manufacturing through study relationship between purchase behaviors and selecting elements such as design, brand, price, material and nation. Domestic consumer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안경산업에 가장 필요로 하고 안경업체에서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고 육성하고자 하는 디자인 경쟁력에 대하여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는 일선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아 국내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안경사들의 안경디자인에 대한 마인드를 조사하였다.
  • 그림 5. 브랜드 직접 개발 계획.​​​​​​​
  • 회수된 518부의 설문지를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후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와 안경사들의 안경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여 국내 안경산업의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는 선글라스를 구매할 때 무엇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가? 즉, 소비자들은 도수 안경테의 구입 시에는 디자인과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글라스의 경우는 디자인과 브랜드 및 가격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였다.
소비자들의 안경 구매행태는 명품 브랜드와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 각각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명품 브랜드의 경우는 구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66%가 디자인을, 64%가 브랜드를 꼽았으며 가격은 불과 27%인 141명만이 선택하여, 명품 브랜드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매우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나타났다. 하우스 브랜드의 경우에는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체 응답자의 77%가 디자인을, 55%가 가격을 꼽았으며 브랜드라고 답한 경우는 불과 14%에 불과하였으며, 이는 하우스 브랜드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전적으로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국내 소비자들은 안경의 종류와 브랜드에 상관없이 안경 구매 시에는 디자인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안경사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판매할 제품의 구입 시에 안경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꼽고 있다. 안경이 시력 보정이라는 고유의 기능과 더불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안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경사들은 단순히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을 구입하는 단계에서 직접 하우스 브랜드를 수입하거나 개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직접 안경디자인을 공부하고자 하는 안경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