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의 자존감 결정요인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the Determinant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Feeling of School Happiness 원문보기


노영주 (가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Harter의 자아체계 모형을 기본 가정으로 하여 중·고등학생의 자기역량지각사회적 지지를 자존감 결정요인으로 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자기역량지각과 사회적 지지 각각의 하위요인들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중학생과 고등학생 별로 확인하였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자존감 결정요인과 학교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자존감 결정요인과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자기역량지각, 사회적 지지, 자존감, 학교행복감은 중·고등학생 집단에 따라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자기역량지각, 사회적 지지, 자존감, 학교행복감은 중·고등학생 집단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의 자기역량지각, 사회적 지지, 자존감, 학교행복감은 중·고등학생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 531명과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49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self-perceived competenc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social supports to them. Harter's self-system model was used as a basic hypothesis. In the study,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the sub-factors of ado...

주제어

#자기역량지각 사회적 지지 자존감 학교행복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영주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순혜
발행연도 2017
키워드 자기역량지각 사회적 지지 자존감 학교행복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78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