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송영숙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차 숙) 본 연구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1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목표 및 교수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유아의 적극적 사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수 내용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즉 그림 훑어보고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의 글 읽기, 그림책의 글과 그림 연결 짓기 단계를 각각 구성하였다. 넷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실제 교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12권의 그림책에 대하여 각각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였다. 연구문제 2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이 유아의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여 실제 교실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수 모형을 적용한 교육계획안을 기반으로 하여 그림책 읽기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처치는 그림책 12권을 12주 동안 주 1회로 읽어주었으며, 그림책 12권을 읽어주는 순서는 두 집단이 동일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비판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보기의 점수에 있어, 그림책 읽기 교수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
국 문 초 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송영숙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차 숙) 본 연구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1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목표 및 교수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유아의 적극적 사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수 내용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즉 그림 훑어보고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의 글 읽기, 그림책의 글과 그림 연결 짓기 단계를 각각 구성하였다. 넷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실제 교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12권의 그림책에 대하여 각각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였다. 연구문제 2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이 유아의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여 실제 교실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수 모형을 적용한 교육계획안을 기반으로 하여 그림책 읽기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처치는 그림책 12권을 12주 동안 주 1회로 읽어주었으며, 그림책 12권을 읽어주는 순서는 두 집단이 동일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비판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보기의 점수에 있어, 그림책 읽기 교수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점수에 있어, 그림책 읽기 교수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은 유아의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아의 그림책 읽기 교수 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되고자 한다.
국 문 초 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송영숙 가천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차 숙) 본 연구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1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그림책 읽어주기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목표 및 교수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유아의 적극적 사고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수 내용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즉 그림 훑어보고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의 글 읽기, 그림책의 글과 그림 연결 짓기 단계를 각각 구성하였다. 넷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실제 교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12권의 그림책에 대하여 각각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였다. 연구문제 2에 의해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이 유아의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그림책 읽기 교육계획안을 조직하여 실제 교실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수 모형을 적용한 교육계획안을 기반으로 하여 그림책 읽기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처치는 그림책 12권을 12주 동안 주 1회로 읽어주었으며, 그림책 12권을 읽어주는 순서는 두 집단이 동일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비판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보기의 점수에 있어, 그림책 읽기 교수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점수에 있어, 그림책 읽기 교수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를 실시한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은 유아의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림 중심 그림책 읽기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아의 그림책 읽기 교수 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