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 방식에 따른 영아의 반응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Response of infant 원문보기


한지연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방식(그림책, 소품, 동작, 노래극, 인형극)에 따른 영아의 반응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가치를 밝혀 영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을 읽는 방식에 따른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1. 그림책을 이용해 동화를 들려줄 때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2. 소품을 이용해 동화를 들려줄 때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3. 동작활동을 이용해 동화를 들려줄 때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4. 노래극을 이용해 동화를 들려줄 때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5. 인형극을 이용해 동화를 들려줄 때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만1세 영아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8년 9월 22일부터 2008년 11월 4일까지 총 8주 동안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그림책 읽기 방식에 따른 영아의 반응을 예비 연구 하였으며, Whitehurst와 Valdez-Menchaca(1992)의 분석 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영아용 그림책 4권을 선정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그림책 보기 상황의 전사, 분석 단위로 세분화, 자료 분류 및 범주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sponse of infant according to the method of reading(picture books, trifling articles, actions, song play, puppet play). This study also make clear their own value of education and offers the basic data to apply in the actual spots of the infant education. Here are the q...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연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교원)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70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