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품질 지표의 감성 수준이 병원 평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텍스트마이닝 기법 활용 원문보기


최지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디지털 경영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의료보험 혜택의 증가 및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 인구 증가 등에 기인하여 2020년에는 헬스케어로 소비되는 금액이 미국 GDP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Radnofsky 2015). 이처럼 헬스케어 산업이 발전하면서 병원의 의료서비스 간 경쟁도 치열해지며, 의료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고자 하는 병원의 니즈가 증가해 왔다. 또한, 소비자들이 온라인 후기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평가 및 공유하는 문화가 형성되고, 온라인 리뷰가 병원 품질을 예측하는 하나의 도구로 활용되면서 병원 온라인 리뷰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었다 (Verhoef et al. 2014). 이처럼 소비자들은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온라인 리뷰를 참고하는 경향을 보이며, 서비스를 제공받은 후 서비스 품질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평가를 진행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Yelp의 병원 리뷰를 중심으로 고객이 평가한 서비스 품질 유형의 감성 수준이 병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온라인에서 수집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crease of health insurance benefits and senior citizens from baby boom generation, the healthcare spending in US is expected to take about 20% in 2020 (Centers for Mediate and Medicated Services, 2015). This fact indicates that healthcare industry is developing and getting more competiti...

주제어

#서비스 품질 서브퀄 텍스트마이닝 헬스케어 서비스 품질 의료서비스 품질 온라인 고객 후기 빅데이터 분석 감성 분석 병원 평판 관리 service quality SERVQUAL text mining healthcare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quality online customer review bigdata analytics hospital reputation manage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 경영 전공
지도교수 김희웅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83장
키워드 서비스 품질 서브퀄 텍스트마이닝 헬스케어 서비스 품질 의료서비스 품질 온라인 고객 후기 빅데이터 분석 감성 분석 병원 평판 관리 service quality SERVQUAL text mining healthcare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quality online customer review bigdata analytics hospital reputation manage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99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