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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서비스 리뷰를 활용한 서비스 품질 차원 별 중요 단어 파악 방안
Keyword identifications on dimensions for service quality of Healthcare provider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4, 2018년, pp.171 - 185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n online review have carried out analysis of the rating and topic as a whole. However, it is necessary to analyze opinions on various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This study classifies reviews of healthcare services into service quality dimensions, and proposes a method to identify wor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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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서비스 품질 차원으로 분류하여 각 차원별로 주요하게 언급되는 단어를 파악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서비스 품질의 차원으로는 SERVQUAL(Parasuraman et al.
  • Word2Vec이나 Doc2Vec 은 단어들간의 유사도나 문서간의 유사도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서에서 중요한 단어파악을 통해 문서를 이해하는 방안과는 다른 접근 방안이다. 본 연구에는 RAKE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리뷰별로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여러 리뷰에서 추출되는 키워드를 고려하여 서비스 품질 차원별 키워드 리스트를 제안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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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KE는 무엇인가? RAKE(Rose et al. 2010)는 도메인과 언어에 무관한 비지도 학습방안으로 개별 문서별로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안이다. RAKE는 키워드가 대부분 여러 단어로 구성되며, stop words들은 거의 포함되지 않는다는 관찰에서 출발하였다.
RAKE는 어떤 관찰에서 출발하였는가? 2010)는 도메인과 언어에 무관한 비지도 학습방안으로 개별 문서별로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안이다. RAKE는 키워드가 대부분 여러 단어로 구성되며, stop words들은 거의 포함되지 않는다는 관찰에서 출발하였다. 문서에서 stop words를 제외한 단어들을 추출하여 문장단위에서 단어 간의 동시 출현 빈도를 계산한다.
문장에서 단어별 RAKE 스코어를 계산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문장 단위로 서비스 품질의 차원에 할당하였다. 따라서, 문장에서 단어별 RAKE 스코어를 계산하였기에 매우 짧은 문장에서 스코어를 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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