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규학교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다문화 예비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A Narrative Inquiry into Regular Schoo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s: Focused on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s Role 원문보기


김민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동포의 국적회복 및 국제결혼이민자의 증가에 따라 부모와 떨어져 외국에 거주하던 자녀가 한국으로 이주하는 사례가 해마다 늘고 있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몰이해는 정규 교육 기관으로의 진입을 방해하고 더 나아가 학교 이탈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취학 전 중도입국 청소년의 초기 적응을 돕기 위한 다문화 예비학교 및 대안학교가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초기 적응을 위한 예비학교의 프로그램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이 학교에서 경험한 상황을 심층적인 이야기로 담아냄으로써 이들의 정규학교 적응 양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예비학교의 본질적인 역할과 교육적 시사점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비학교를 거친 후 정규학교에 진학한 중도입국 청소년 3명과 예비학교를 거치지 않고 정규학교에 진학한 중도입국 청소년 3명, 총 6명의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내러티브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규학교 적응 양상 및 예비학교의 역할에 관해 분석한 결과, 예비학교를 거친 중도입국 청소년과 예비학교를 거치지 않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규학교 적응 양상은 다음과 같다.
예비학교를 거친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규학교 및 예비학교에서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학교공부,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교규칙’의 주요 요인 외에 ‘방과 후 활동, 상담 활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thnic Korean-Chinese nationality recovery and international marriage immigrants have been risen, there have been an increasing number of cases annually where children living apart from their parents in foreign countries immigrate to Korea. But immigrant youths' lack in understanding the Kore...

주제어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예비학교 정규학교 학교 적응 내러티브 탐구 immigrant youths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regular school school adjustment narrative inqui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상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235p.
키워드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예비학교 정규학교 학교 적응 내러티브 탐구 immigrant youths multicultural preliminary school regular school school adjustment narrative inqui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12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