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367 - 1374
이원재 (금광초등학교) , 김선 (호원초등학교)
This study is intended to increase the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children's parent-child which I used as a control.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of students with basic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가정이란? | 다문화가정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3호의 결혼 이민자와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동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법제처, 2011).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한 단일민족, 단일국가임을 강조하며 한국인만이 지닌 동질성을 공유하고 있었다. | |
다노미란? | 다노미(Danomi)는 현재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의 현상을 표현한다. 이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를 수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부적응 및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다문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문화와 인식이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단어이다.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초반에는 국제결혼가정, 이중문화가정, 혼혈인가정 등을 지칭하는 의미를 띠었다. | |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 이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를 수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부적응 및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다문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문화와 인식이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단어이다.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초반에는 국제결혼가정, 이중문화가정, 혼혈인가정 등을 지칭하는 의미를 띠었다. 이후 종교적인 이유, 1990년대 한ㆍ중 수교가 이루어지면서 시작된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 등의 이유로 인해 국제 결혼사례수가 급증하였다. |
Hong Gi-Won, "South Korea's cultural policy issues and Improvement", Korea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23, 3, pp. 169-189, 2009.
Lee Jae-Boon, Multicultural children's education status Study: International Marriage around (RR2008-12), p. 77-143,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8.
Seol Dong-Hun, Kim Yun-Tae, Kim Hyeon-Mi, Yoon Hong-Sik, Lee Hae-Kyung, Lim Kyung-Taek, Jung Ki-Seon, Ju Young-Su, Han Geon-su, Survey of international marriage women and health welfare policy measures, p. 371-378 ,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5.
Jeon Gyeong-Suk, "Survey about betwee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and single cultural family children's life status in Gyeonggi Province, - centered school and home life", Youth Counseling Research, 16, 1, pp. 167-185, 2008.
Jeong Ji-Young,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eachers of the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research conflicts, p. 5-19,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8.
Oh Seong-Bae, "Kosian (Kosian) on the child's growth and environmental case studies", Korea Education, 32, 3, pp. 61-83, 2005.
Kim Gyeong-Ja, Multicultural 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p. 9-19 ,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Kim Gap-Seo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Survey of status of children's education, p. 43-87, Seoul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6.
Kim In, "Multicultural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atus and directing point",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22, 1, pp.23-42, 2009.
Lee Young-Jae, Study on the child's school life adjustment, p. 20-40,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98.
Jo Young-Dal, "Survey of status in multicultural family education", Policy Research Project 3, pp.1, 2006.
An Myeong-Soon, The recognitio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p. 13-52,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0.
Oh Yeon-Gyeong, Elementary teacher's role for 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p. 24-46,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Park Kyung - M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environmental factors impact on social adaptation : A case study, p. 43-67,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Humanities and Information, 2009.
Eun Seon-Ky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ulticultural Families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 Moderating Effect of Family Functioning. p. 44-87, Soongsil University, 2009.
Lee Yun-Ho, Raising multicultural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ttachment, self-esteem, social support research on the impact of - comparisons with single cultural family children, p. 28-46,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9.
Han Jeong-Ae, Analysis about School adjustment process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in elemenatry school. p. 14-31, Kyung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9.
Choi In-Jae, "Korean parent-child relationship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research", Welfare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pp. 45-56, 2007.
Kim Young-Lae, "School of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scale vaildation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variables measure", Academic Jour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gik University, pp.3-37, 2000.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Act[Internet],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c2011[cited 2011 Apr 5], Available From: www.moleg.go.kr. (accessed Jan., 18. 2010)
Youth Statistics (multicultural youth); Status of multicultural youth[Internet], Statistics Korea, c2010 [cited 2011 Jan 2], Available From: www.kostat.go.kr. (accessed Jan., 18. 2010)
Yoo Ma-Di, Kim Kyung-Min, Special Report multicultural children are leaving school Issue 2151[Internet], Available From: www.chosun.com/. (accessed Apr., 11.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