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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의 부모관계 및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Study of Multicultural Children's parent-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367 - 1374  

이원재 (금광초등학교) ,  김선 (호원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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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가정 아동과의 차이를 비교하고, 부모-자녀관계의 질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에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5-6학년 다문화가정 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학생의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아버지-자녀 관계의 질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다문화교육에서 아버지의 역할 등 다문화가정 학생의 아버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자녀의 관계의 질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아 다문화가정 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학생 교육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increase the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children's parent-child which I used as a control.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of students with basic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5^{th}$ and $6^{th}$ grades who are enrolled in elementary school in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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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 및 학교 적응을 살펴보고,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학교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변인을 부모변인으로 규정하고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부모-자녀관계를 파악하여 교사 및 또래관계를 포함한 학교적응에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일반가정 아동과 부모관계의 질 및 학교적응 양상에 대한 차이점을 살펴보고 현재 다문화가정 아동교육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하지만 이미 이루어진 연구들은 학교 내 다문화가정에 대한 실태에 관한 연구이거나(김갑성, 2006;김인, 2009; 설동훈 외, 2005; 이영재, 1998; 이재분, 2008;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교사관련 변인 연구(모경환, 2009; 안명순, 2010; 오연경, 2008; 정지영, 2008),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적응 및 다문화가정 부모와 관련된 연구(박경민, 2009; 은성경, 2009; 이윤호, 2009, 한정애, 2009) 등으로 다문화학생의 학교적응에 가장 중요한 변수인 부모와의 관계와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변인을 부모변인으로 규정하고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부모-자녀관계를 파악하여 교사 및 또래관계를 포함한 학교적응에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일반가정 아동과 부모관계의 질 및 학교적응 양상에 대한 차이점을 살펴보고 현재 다문화가정 아동교육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학교 적응에 영향을 주는가?
  •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 및 학교적응에는 차이가 있는가?
  • 첫째, 다문화가정의 아버지 교육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외국인 어머니에만 초점을 맞추어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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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이란? 다문화가정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3호의 결혼 이민자와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동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법제처, 2011).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한 단일민족, 단일국가임을 강조하며 한국인만이 지닌 동질성을 공유하고 있었다.
다노미란? 다노미(Danomi)는 현재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의 현상을 표현한다. 이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를 수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부적응 및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다문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문화와 인식이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단어이다.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초반에는 국제결혼가정, 이중문화가정, 혼혈인가정 등을 지칭하는 의미를 띠었다.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를 수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부적응 및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다문화 사회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문화와 인식이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단어이다. ‘다문화가정’ 혹은 ‘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이며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초반에는 국제결혼가정, 이중문화가정, 혼혈인가정 등을 지칭하는 의미를 띠었다. 이후 종교적인 이유, 1990년대 한ㆍ중 수교가 이루어지면서 시작된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 등의 이유로 인해 국제 결혼사례수가 급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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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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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oo Ma-Di, Kim Kyung-Min, Special Report multicultural children are leaving school Issue 2151[Internet], Available From: www.chosun.com/. (accessed Apr., 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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