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동안 및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외모가 그 사람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면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기능성 화장품이 대거 출시되고 있으며 동안피부가 식습관과 연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식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체의 건강함이 피부의 아름다움으로 표출된다.”라는 의미로서 ‘이너 뷰티(Inner Beauty)’ 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으며 신체의 건강유지와 질병,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 지향적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 또한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스쿠알렌, ...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동안 및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외모가 그 사람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면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기능성 화장품이 대거 출시되고 있으며 동안피부가 식습관과 연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식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체의 건강함이 피부의 아름다움으로 표출된다.”라는 의미로서 ‘이너 뷰티(Inner Beauty)’ 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으며 신체의 건강유지와 질병,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 지향적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 또한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스쿠알렌, 콜라겐, 스피루리나, 유산균, 비타민 등의 뷰티코스메틱푸드가 피부에 미치는 다양한 미용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에 대한 인식과 만족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는 총 254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피부고민 원인으로는 뷰티코스메틱푸드 미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피부면역 기능저하,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였다. 피부고민 해결방법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능성화장품 사용, 운동, 피부관리실 이용, 피부과 치료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를 통해 해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뷰티코스메틱푸드 인식에 관한 것으로 인지경로는 잡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문판매, 인터넷, TV광고, 신문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잡지나 방문판매를 통해서 알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섭취 시 기대하는 피부미용 효과에 대한 인식으로는 피부재생이 가장 높았다. 적당한 가격대에 관한 인식으로는 5-10만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입기준에 대한 인식으로는 효능이 가장 높았고 가격, 상표, 권유, 제형 순으로 구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입장소에 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쇼핑몰이 가장 높았으며, 구입장소 선택기준을 분석한 결과 신뢰할 수 있음이 가장 높았다. 또한 분석결과 연령에 따라서는 40-50대의 경우 60대 이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섭취 후 효과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고졸이하, 2년제 졸업에 비해 4년제 졸업 이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뷰티코스메틱푸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코스메틱푸드 만족에 관한 것으로 섭취 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피부재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름개선, 탄력강화, 트러블개선, 미백개선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피부재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바르는 화장품과 뷰티코스메틱푸드를 병행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건강한 인체가 피부도 건강하게 해주는 거 같아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발라서 성분을 흡수하는 것보다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서가 다음으로 높았다. 본 연구는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인식 및 만족 조사를 통해 식품으로 섭취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뷰티코스메틱푸드의 중요성을 알리고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충실한 진행과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주제어 : 뷰티코스메틱푸드, 인식, 만족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동안 및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외모가 그 사람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면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기능성 화장품이 대거 출시되고 있으며 동안피부가 식습관과 연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식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체의 건강함이 피부의 아름다움으로 표출된다.”라는 의미로서 ‘이너 뷰티(Inner Beauty)’ 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으며 신체의 건강유지와 질병,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 지향적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 또한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스쿠알렌, 콜라겐, 스피루리나, 유산균, 비타민 등의 뷰티코스메틱푸드가 피부에 미치는 다양한 미용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에 대한 인식과 만족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는 총 254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피부고민 원인으로는 뷰티코스메틱푸드 미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피부면역 기능저하, 과도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였다. 피부고민 해결방법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능성화장품 사용, 운동, 피부관리실 이용, 피부과 치료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뷰티코스메틱푸드 섭취를 통해 해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뷰티코스메틱푸드 인식에 관한 것으로 인지경로는 잡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문판매, 인터넷, TV광고, 신문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잡지나 방문판매를 통해서 알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섭취 시 기대하는 피부미용 효과에 대한 인식으로는 피부재생이 가장 높았다. 적당한 가격대에 관한 인식으로는 5-10만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입기준에 대한 인식으로는 효능이 가장 높았고 가격, 상표, 권유, 제형 순으로 구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입장소에 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쇼핑몰이 가장 높았으며, 구입장소 선택기준을 분석한 결과 신뢰할 수 있음이 가장 높았다. 또한 분석결과 연령에 따라서는 40-50대의 경우 60대 이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섭취 후 효과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고졸이하, 2년제 졸업에 비해 4년제 졸업 이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뷰티코스메틱푸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코스메틱푸드 만족에 관한 것으로 섭취 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피부재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름개선, 탄력강화, 트러블개선, 미백개선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피부재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바르는 화장품과 뷰티코스메틱푸드를 병행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건강한 인체가 피부도 건강하게 해주는 거 같아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발라서 성분을 흡수하는 것보다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서가 다음으로 높았다. 본 연구는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인식 및 만족 조사를 통해 식품으로 섭취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뷰티코스메틱푸드의 중요성을 알리고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충실한 진행과 많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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