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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각국의 자동차 업계는 엄격한 환경 및 안전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가볍고 충돌 내구성이 우수한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 측면충돌은 정면충돌에 비해 충돌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구조물이 많지 않고, 운전자와 차량 사이에 제한된 공간으로 인하여 운전자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측면 충돌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센터필러와 같은 측면 부재의 최적 변형형상을 유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최적 변형형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서로 다른 물성 및 두께의 소재를 맞대이음 용접하여 이종 물성을 구현하는 TWB(Tailor welded blanks) 기술이 있으며 최근에는 소재를 ...
저자 | 예광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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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첨단정밀공학협동과정 |
지도교수 | Kim Byung-min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63 장 |
키워드 | LWB PWB 핫스탬핑 B-pillar |
언어 | eng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598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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