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2B / B2C 영업사원의 필요역량 차이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안성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B2B / B2C 영업사원의 필요역량을 도출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의 확인을 위해 구체화 된 영업사원의 필요역량 도출을 위해 산업구조 및 영업형태에 따라 영업사원을 구분 및 영업사원의 역량에 관련 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고,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행동사건 면접 방식의 인터뷰를 통해 어떠한 역량들을 필요로 하는지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잠정적인 역량을 자질역량과 업무수행역량으로 구분하여 도출하여 가설과 설문문항을 개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검증을 위한 첫 단계인 심층인터뷰는 영업인력이 참여하는 직무교육 전문기관에 참여한 수강생들 중 B2B / B2C 각각 20명씩 40명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영업사원이 필요로 하는 역량들을 성격적특성, ...

주제어

#영업사원 역량 B2B B2C 성격적특성 감성역량 자문적영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성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박찬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ⅷ, 136 p.
키워드 영업사원 역량 B2B B2C 성격적특성 감성역량 자문적영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20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