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률과 경제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소비 관념을 바꾸어 여행 붐이 일고 있는 오늘날에 관광 앱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모바일 관광 앱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모바일 관광 앱 이용시점(여행 전, 중, 후)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이 있지 않았다. 특히 관광 분야에서 중국의 모바일 관광과 관련된 앱에 대한 연구들은 다소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모바일 관광 앱을 이용한 적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과 관광객의 만족도, 재사용 및 ...
중국의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률과 경제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소비 관념을 바꾸어 여행 붐이 일고 있는 오늘날에 관광 앱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모바일 관광 앱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모바일 관광 앱 이용시점(여행 전, 중, 후)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이 있지 않았다. 특히 관광 분야에서 중국의 모바일 관광과 관련된 앱에 대한 연구들은 다소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모바일 관광 앱을 이용한 적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과 관광객의 만족도, 재사용 및 추천의도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10일간 “원쥬엔싱(问卷星, sojump.com)”이라는 중국 온라인 설문조사 웹사이트를 통해, 그리고 동대문에서 현장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을 진행하고 동대문에서 대상자를 대상으로 충 451매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값이 있는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432부가 최종적으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SPSS와 AMO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전부 채택되었다. 그래서 모바일 관광 앱의 유용성, 편리성, 경제성, 편재성은 모두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편리성이었는데, 관광 앱의 편리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어서 앱을 디자인하거나 제작하는 기업들은 관광객들이 관광 앱의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배울 수 있고 자기 원하는 기능들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심을 더 가져야 한다. 둘째, 여행 전이나 중이나 후나 모두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의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설2과 가설3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관광 앱에 대한 만족도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모바일 관광 앱을 제작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이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 중에 유용성, 편리성, 편재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4-1, 4-2, 4-4는 채택되었다. 또한,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경제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4-3은 기각되었다. 그리고,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4-5는 채택되었으며,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4-6는 기각되었다. 따라서, 이런 분석 결과에 의하면 앱을 제작하는 기업들과 관광 기업들은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앱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자세하게 알고 관광객들이 모바일 관광 앱에 대한 사용 특성과 소비심리 더 파악하여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관광 앱의 발전이 빠르게 하고 있는 것에 따라 관광기업, 여행사, 관광 앱 제작하거나 서비스하는 기업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관광 앱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거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관광객들이 모바일 관광 앱에 대한 사용 특성과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중국 모바일 관광 앱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것과 관광 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중국의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률과 경제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소비 관념을 바꾸어 여행 붐이 일고 있는 오늘날에 관광 앱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모바일 관광 앱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모바일 관광 앱 이용시점(여행 전, 중, 후)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이 있지 않았다. 특히 관광 분야에서 중국의 모바일 관광과 관련된 앱에 대한 연구들은 다소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모바일 관광 앱을 이용한 적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과 관광객의 만족도, 재사용 및 추천의도 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10일간 “원쥬엔싱(问卷星, sojump.com)”이라는 중국 온라인 설문조사 웹사이트를 통해, 그리고 동대문에서 현장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을 진행하고 동대문에서 대상자를 대상으로 충 451매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값이 있는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432부가 최종적으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SPSS와 AMO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전부 채택되었다. 그래서 모바일 관광 앱의 유용성, 편리성, 경제성, 편재성은 모두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편리성이었는데, 관광 앱의 편리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어서 앱을 디자인하거나 제작하는 기업들은 관광객들이 관광 앱의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배울 수 있고 자기 원하는 기능들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심을 더 가져야 한다. 둘째, 여행 전이나 중이나 후나 모두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의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가설2과 가설3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관광 앱에 대한 만족도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모바일 관광 앱을 제작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이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특성 중에 유용성, 편리성, 편재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4-1, 4-2, 4-4는 채택되었다. 또한,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모바일 관광 앱의 경제성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4-3은 기각되었다. 그리고,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4-5는 채택되었으며,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4-6는 기각되었다. 따라서, 이런 분석 결과에 의하면 앱을 제작하는 기업들과 관광 기업들은 관광 이용시점에 따라 앱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자세하게 알고 관광객들이 모바일 관광 앱에 대한 사용 특성과 소비심리 더 파악하여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관광 앱의 발전이 빠르게 하고 있는 것에 따라 관광기업, 여행사, 관광 앱 제작하거나 서비스하는 기업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관광 앱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거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관광객들이 모바일 관광 앱에 대한 사용 특성과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중국 모바일 관광 앱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것과 관광 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In 2007, the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app) market took off in conjunction with the global growth of the smart phone market. While the use of mobile app is remarkably growing, the study on the mobile app for tourism are not easily found. As of July 2016, it was estimated that 646 millio...
In 2007, the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app) market took off in conjunction with the global growth of the smart phone market. While the use of mobile app is remarkably growing, the study on the mobile app for tourism are not easily found. As of July 2016, it was estimated that 646 million Chinese use smart phones. Despite these trends, there is limited research conducted on tourism mobile app for Chinese tourists.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tourism mobile app, including its 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ease of use on user’s satisfaction,continuous usag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among Chinese tourists who used China's tourism mobile app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impact of tourism mobile app characteristic on user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With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by using the app characteristics are the dependent variable and user satisfaction is the moderator. Total 45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survey for 10 days. with 432 questionnaires accepted for analysis.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using statistical program ‘SPSS’ and ‘AMO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ll characteristics(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of Tourism Mobile App have positive effects on user satisfaction. Second, user satisfaction has positive effects 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The last, the perspective of tourism usage the impact of tourism mobile app characteristics have different effects on user satisfaction. Users who received quality of satisfaction showed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Such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use can be closely linked to the company’s outcomes. Thus, companies should provide tourists visiting tourist area with optimal information to improve user’s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how companies related to the tourism industry such as tourism businesses, travel agents or organizations can approach tourists with enhance practical implementation on mobile apps. Businesses need to be fully aware of tourists needs, which will contribute to the retention of tourists, further flourishing the tourism industry in China.
In 2007, the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app) market took off in conjunction with the global growth of the smart phone market. While the use of mobile app is remarkably growing, the study on the mobile app for tourism are not easily found. As of July 2016, it was estimated that 646 million Chinese use smart phones. Despite these trends, there is limited research conducted on tourism mobile app for Chinese tourists.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tourism mobile app, including its 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ease of use on user’s satisfaction,continuous usag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among Chinese tourists who used China's tourism mobile app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impact of tourism mobile app characteristic on user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With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by using the app characteristics are the dependent variable and user satisfaction is the moderator. Total 45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survey for 10 days. with 432 questionnaires accepted for analysis.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using statistical program ‘SPSS’ and ‘AMO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ll characteristics(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of Tourism Mobile App have positive effects on user satisfaction. Second, user satisfaction has positive effects 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The last, the perspective of tourism usage the impact of tourism mobile app characteristics have different effects on user satisfaction. Users who received quality of satisfaction showed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Such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use can be closely linked to the company’s outcomes. Thus, companies should provide tourists visiting tourist area with optimal information to improve user’s satisfaction.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how companies related to the tourism industry such as tourism businesses, travel agents or organizations can approach tourists with enhance practical implementation on mobile apps. Businesses need to be fully aware of tourists needs, which will contribute to the retention of tourists, further flourishing the tourism industry in China.
주제어
#Tourism Mobile App 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user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모바일 관광 앱 유용성 경제성 편리성 관광객의 만족도 재사용의도 추천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사양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지도교수
변정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81 p.
키워드
Tourism Mobile App Usefulness Convenience Economics feasibility Ubiquity user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모바일 관광 앱 유용성 경제성 편리성 관광객의 만족도 재사용의도 추천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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