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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844 - 855  

고영관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근형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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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들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TAM 모형의 외부변수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요인인 주변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요인을 도입함으로서 기존 TAM모형을 확장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사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편재접속성과 지각된 가치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ose factors. For those purpose, we expanded the exist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introducing the variables such as characteristics of mobi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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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규명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정보기술수용모델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태도 및 재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델인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2]을 적용하여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특성이 사용자 용이성 및 유용성, 사용자 태도와 재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 모바일앱 기획자나 개발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모형을 통하여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들이 사용자 용이성과 유용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사용자 용이성과 유용성은 태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재사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 외생변수, 내생변수,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규명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정보기술수용모델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태도 및 재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델인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2]을 적용하여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특성이 사용자 용이성 및 유용성, 사용자 태도와 재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 모바일앱 기획자나 개발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8.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2.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인 지각된 가치는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1.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인 지각된 가치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사용하는데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개인의 평가가 미치는 결과로 사용자의 태도가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이유는 사용자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고 난 후 느끼는 정도가 만족스러운 경우 다시 관광콘텐츠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경우에는 다시 관광콘텐츠를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3-1과 H3-2는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이 결과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통하여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는 관광정보가 아직까지는 충분히 제공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 지각된 유용성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개인의 업무수행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믿음 정도를 의미하며, 지각된 용이성은 쉽게 특정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음에 따라 자신의 노력을 덜어 줄 것이라는 믿음 정도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지각요인이 시스템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태도는 정보기술을 사용하려는 사용자의 행동의도를 결정하게 함으로써 결국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 지각된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4-1과 H4-2는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채택되었다. 이 결과로 말미암아 관광객들에게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이용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노력 비용에 비해 가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 가설 H6.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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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컴퓨터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것으로 줄여서 앱(app)이라도 부른다. 모바일앱(mobile app)은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 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 등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 후 사용할 수 있다[3].
모바일앱은 무엇인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컴퓨터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것으로 줄여서 앱(app)이라도 부른다. 모바일앱(mobile app)은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 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 등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 후 사용할 수 있다[3].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들사이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로부터 얻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편재접속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강화시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지 즉시 모바일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무선랜(LAN)영역이나 WiFi 존(zone) 등이 더욱 확장되어야 하며 보다 저렴한 이동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지각된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관광객의 위치 및 시간 등을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관광객의 적은 노력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맞춤형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바일앱 개발자나 공급자들은 고객맞춤형 정보에 부합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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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백종혁, 신민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앱스토어)의 활성화 방안: 인증 중개를 통한 신뢰도 향상",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pp.242-247, 2009. 

  2.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13), pp.318-339, 1989. 

  3. 오정민, 김형환, 문남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소비 성향 분석을 통한 국가별 선호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28-329, 2010. 

  4. 최현식,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및 소비자 특성이 관광만족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09. 

  5. 최현식, 박진우, "모바일관광정보시스템 특성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9호, pp.411-422, 2009. 

  6. 김두경, "u-Tourism 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 용행태 분석", 산경논집, 제26호, pp.23-36, 2011. 

  7. 김근형, "모바일 콘텐츠서비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0호, pp.89-98, 2006. 

  8. 다와더르지남수릉, 이동철, 김근형, "모바일 콘텐츠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과 몽골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제9권, 제3호, pp.495-510, 2009. 

  9. 김대언, "모바일관광정보 속성이 관광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0. 황금석,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이 스키리조트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1. 박현지,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 경험에 따른 고객행동분석: 대학생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3권, 제1호, pp.101-124, 2008. 

  12. 황용은, 서현주, "모바일 기기 휴대 의도 기준의 사용자 집단 세분화 및 집단별 특성 분석: 휴대전화, 랩탑 컴퓨터, PDA사용자를 중심으로",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8, 2006. 

  13. 한필구, 박재석, 전병호, 강병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3호, pp.65-82, 2010. 

  14. V. Venkatesh, and F. D. Davis, "A Model of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Vol.27, No.3, pp.451-481, 1996. 

  15.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16. J. K. Lee, "Explor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Mobile Experience Technology," International Management Review, Vol.6, No.1, pp.92-102, 2010. 

  17. 강재은,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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