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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519 - 531
구철모 (경희대학교 컨벤션경영학과) , 신승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 김기헌 (한국관광공사 코리아MICE뷰로) , 정남호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For tourism, Information Technology (IT) is the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erefore, tourism has been open to IT. Through internet, the sources of information became extensive. Smartphone and Social Network Service (SNS) make huge changes in tourism. In line with this, Korea Tourism Organ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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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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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스마트 투어리즘의 사례는 무엇이 있나? |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스마트 투어리즘의 사례를 살펴보면 단순한 정보제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부터 비디오, 오디오 등의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구석구석, Visit Korea는 지도, 교통, 음식점, 숙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지를 추천함으로써 기본적인 가이드의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 신라역사여행, 국립중앙박물관, 북한산둘레길, 두발로 2.0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오디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한다[7]. 즉 단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개인별로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
스마트 투어리즘이란? | 스마트 투어리즘은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서비스되는 SNS, 애플리케이션 등의 채널을 통해 관광객의 시간, 위치,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 투어리즘에서는 경험이라는 요소가 강조가 되기 때문에 경험 또는 체험을 사고파는 관광분야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발전 중에 있다[5]. | |
한류란 무엇이며 그 시작은? |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90년대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신조어로 한국의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한국 관련의 것들이 해외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끄는 현상을 말한다[19]. 초창기의 한류는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한국의 대중문화만을 일컬었지만[20], 최근의 한류는 아시아지역을 넘어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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