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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관광 발전을 위한 사례 분석 연구: 한국관광공사 사례
Analysis of Case Study for Smart Tourism Development: Korea Tourism Organization's Smart Tourism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519 - 531  

구철모 (경희대학교 컨벤션경영학과) ,  신승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  김기헌 (한국관광공사 코리아MICE뷰로) ,  정남호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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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은 관광 산업에 있어 중요한 역할로서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관광 산업은 항상 정보기술과의 융합을 실천해왔다. 이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정보원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가속화되었다. 특히, 스마트폰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등장은 이러한 흐름의 주요한 사례로 볼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인터넷, 스마트폰 그리고 SNS를 토대로 스마트관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 시스템의 각 플랫폼들을 분석하고 이들 사이의 연관성을 설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ourism, Information Technology (IT) is the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erefore, tourism has been open to IT. Through internet, the sources of information became extensive. Smartphone and Social Network Service (SNS) make huge changes in tourism. In line with this, Korea Tourism Organi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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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플랫폼들 사이의 연관성의 경우, 스마트 관광의 구축을 위해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요소로 평가되는 측면에서, 이러한 한국관광공사의 미흡한 점은 추후 수정 및 보완이 되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37]. 따라서 분석된 사례 내용들을 토대로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 차원에서의 발전을 위한 각 플랫폼의 발전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는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서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관광의 개념을 정립한 후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SNS, 그리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소개하고 스마트 관광의 도입성과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관광의 정의를 토대로 현재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을 위해서 실제적으로 진행 중인 정책, 서비스 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의 현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한국관광공사가 스마트 관광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 구축한 홈페이지, SNS,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주축으로 하여 통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관광 서비스의 사례들을 고찰해보았다.
  • 사용자 분석을 통해 한국관광공사의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것이 그 첫 번째 사례다. 소셜 서비스를 위한 리뉴얼 등 웹 홈페이지의 사용성을 강화하고 그 접근성을 개선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관광의 정의를 토대로 현재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을 위해서 실제적으로 진행 중인 정책, 서비스 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 관광의 현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한국관광공사가 스마트 관광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 구축한 홈페이지, SNS,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주축으로 하여 통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관광 서비스의 사례들을 고찰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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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스마트 투어리즘의 사례는 무엇이 있나?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스마트 투어리즘의 사례를 살펴보면 단순한 정보제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부터 비디오, 오디오 등의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구석구석, Visit Korea는 지도, 교통, 음식점, 숙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지를 추천함으로써 기본적인 가이드의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 신라역사여행, 국립중앙박물관, 북한산둘레길, 두발로 2.0 등의 애플리케이션은 오디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보고 있는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한다[7]. 즉 단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개인별로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마트 투어리즘이란? 스마트 투어리즘은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서비스되는 SNS, 애플리케이션 등의 채널을 통해 관광객의 시간, 위치,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 투어리즘에서는 경험이라는 요소가 강조가 되기 때문에 경험 또는 체험을 사고파는 관광분야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발전 중에 있다[5].
한류란 무엇이며 그 시작은?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90년대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신조어로 한국의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한국 관련의 것들이 해외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끄는 현상을 말한다[19]. 초창기의 한류는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한국의 대중문화만을 일컬었지만[20], 최근의 한류는 아시아지역을 넘어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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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최병길, IT혁명과 관광, 백산출판사, 2004. 

  2. R. Law, "Internet in Travel and Tourism - Part I,"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Vol.9, No.3, pp.65-71, 2000. 

  3. 이정희, 안택균, 김홍민, 스마트 관광을 중심으로 관광정보론, 서울: 새로미, 2011. 

  4.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스마트 관광 활성화 계획", 제138호, 2011. 

  5. E. Sternberg, "The Iconography of the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4, No.4, pp.951-969, 1997. 

  6. 김기헌, "스마트 관광시대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관광 마케팅 현황 및 성과",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 2012. 

  7.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내부경영평가 보고서, 2012. 

  8. 김조영, 이충기, 김정만, "스마트폰 기반 관광 정보 수용과 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15-38, 2013. 

  9. 윤유식, 유예경, 장양례, "스마트폰 기반 관광 정보 특성에 따른 관광 정보 만족도 및 신뢰도, 행동 의도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28, 2013. 

  10. 오성수, 김성후, "관광지선택에 SNS 관광정보 특성이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5호, pp.3255-3271, 2012 

  11. 김석현, 김지욱, 김현정, 박동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한 스마트폰 관광 정보 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5권, 제5호, pp.677-691, 2012. 

  12. 엄서호, 윤자연, 김재원, "게임형 스마트폰 관광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U-관광 서비스의 체험성, 만족 및 태도 변화의 관계", 관광학연구, 제36 권, 제9호, pp.295-313, 2012. 

  13. 김현주, 정유준, 이창남, "관광자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특성과 여행소비행동 간의 관련성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49권, 단일호, pp.63-84, 2011. 

  14. Dan Wanga, Xiang Lib, and Yunpeng Li, "China's 'smart tourism destination' initiative: A taste of the service-dominant logic,"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Vol.2, No.2, pp.59-61, 2013. 

  15. Ma Yong and Chen Hui-ying, "Study on the Value Promotion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mart Tourism," 2013. 

  16. Liming Bai, "System of Systems Engineering and Geographical Simulation: Towards a Smart Tourism Industry Information System," In Advanced Communication Technology (ICACT), 2013,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1015-1018, 2013. 

  17. Michele Angelaccio, Alessandra Basili, and Berta Buttarazzi, "Using Geo-Business Intelligence and Social Integration for Smart Tourism Cultural Heritage Platforms, Enabling Technologies: Infrastructure for Collaborative Enterprises," (WETICE), 2013 IEEE 22nd International Workshop, pp.196-199, 2013. 

  18. Tek Yong Lim, Teck Lun Tan, and Geoffrey Emeka Jnr Nwo nwu, "Mobile In-App Advertising for Tourism: A Case Study," HCI International 2013-Posters Extended Abstract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695-699, 2013. 

  19. 이익수,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387-395, 2011. 

  20. 유재경, 한류관광객의 몰입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V드라마 촬영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1. 박은숙, 최해수, "한류가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57-73, 2013. 

  22. 채예병,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일본인 관광자들을 대상으로", 관광정책학연구, 제12권, pp.63-77, 2006. 

  23. N. Morgan and A. Pritchard, Tourism Promotion and Power: Creating Images, Creating Identities, Chichester: John Wiley & Sons, 1998. 

  24. 김진옥, 김남조, 정철, "K-pop 인식이 한국의 관광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중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호, pp.77-101, 2013. 

  25. 손승혜,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과정과 그 의미: Korean Connection의 활동 사례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pp.77-98, 2011. 

  26. 김중태, 소셜 웹 혁신을 주도하는 하이퍼세대, 멘토르, 2010. 

  27. 민웅기, 김남조, "관광자의 소비문화와 관광목적지 이미지의 담론 연구-관광지의 장소 마케팅을 위한 탐색적 논의", 관광연구논총, 제21권, 제2호, pp.61-82, 2009. 

  28. 최기무, 연철흠, 김한규, 허비또, "IT 융.복합서비스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 한국통신학회지, 제27권, 제5호, pp.8-15, 2010. 

  29. 유창근, "인천한류관광콘서트 방문객의 소비지출 패턴 및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399-410, 2012. 

  30. Vicent C. S. Heung, and E. Cheng, "Assess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shopping in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of China,"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8, No.4, pp.396-404, 2000. 

  31. 류성옥, 서용제,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방한 수요 결정요인-의료 및 관광서비스에 대한 개별적 접근",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호, pp.123-141, 2013. 

  32. 권문호, 윤지현, "농촌체험 관광상품 마케팅 전략 연구: 산청군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1호, pp.437-451, 2013. 

  33. 유영준, 김정일, "경주자전거 문화유적체험투어 참가자가 느끼는 교통안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03-211, 2008. 

  34. 한숙영, 엄서호, "문화관광의 개념적 범위에 관한 고찰",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1호, pp.7-18, 2004. 

  35. 박은경, 최병길, 가정혜,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이 방문객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복궁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레저 연구, 제22권, 제1호, pp.211-229, 2010. 

  36. J. Makens, "The importance of U.S. historical sites as visitor attrac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5, No.3, pp.8-12, 1987. 

  37. R. E. Hall, "The vision of a smart city,"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Life Extension Technology Workshop,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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