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 결제란 모바일 휴대폰을 통해 재화, 서비스 이용에 연관된 결제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접속자가 늘어나고 모바일 채널로 구매하는 사용자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각광받고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는 중국 국민 SNS위챗(Wechat)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위쳇(워이신)페이와 온라인 쇼핑몰-타오바오(Taobao)의 주요 결제방식으로부터 발전되어 온 알리페이(Alipay)이다. 하지만 중국내의 모바일 간편 결제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중국 사용자 개인적 속성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는 더욱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사용자 특유의 개인적 속성들이 개인적 신념을 통해 어떻게 모바일 간편 결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국내에서 가장 주요한 모바일 간편 결제인 위쳇페이와 알리페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의 ...
모바일 간편 결제란 모바일 휴대폰을 통해 재화, 서비스 이용에 연관된 결제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접속자가 늘어나고 모바일 채널로 구매하는 사용자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각광받고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는 중국 국민 SNS위챗(Wechat)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위쳇(워이신)페이와 온라인 쇼핑몰-타오바오(Taobao)의 주요 결제방식으로부터 발전되어 온 알리페이(Alipay)이다. 하지만 중국내의 모바일 간편 결제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중국 사용자 개인적 속성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는 더욱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사용자 특유의 개인적 속성들이 개인적 신념을 통해 어떻게 모바일 간편 결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국내에서 가장 주요한 모바일 간편 결제인 위쳇페이와 알리페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의 개인혁신성과 현금 결제 습관을 사용자의 개인적 속성변수로,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의 위험과 지각하고 있는 상대적 이점을 개인이 지각하는 신념변수로 보고 이런 개인적 특성과 신념이 모바일 간편 결제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가 지각하고 있는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와 긴밀한 연관이 있는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의 위험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은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하는 위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에 대하여 지각하는 3가지 위험은 프라이버시에 대한 위험, 금전적 측면에 대한 위험, 성능에 대한 위험 크기 순으로 인지되는 상대적 이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란 모바일 휴대폰을 통해 재화, 서비스 이용에 연관된 결제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접속자가 늘어나고 모바일 채널로 구매하는 사용자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각광받고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는 중국 국민 SNS 위챗(Wechat)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위쳇(워이신)페이와 온라인 쇼핑몰-타오바오(Taobao)의 주요 결제방식으로부터 발전되어 온 알리페이(Alipay)이다. 하지만 중국내의 모바일 간편 결제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중국 사용자 개인적 속성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는 더욱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사용자 특유의 개인적 속성들이 개인적 신념을 통해 어떻게 모바일 간편 결제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국내에서 가장 주요한 모바일 간편 결제인 위쳇페이와 알리페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의 개인혁신성과 현금 결제 습관을 사용자의 개인적 속성변수로,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의 위험과 지각하고 있는 상대적 이점을 개인이 지각하는 신념변수로 보고 이런 개인적 특성과 신념이 모바일 간편 결제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가 지각하고 있는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와 긴밀한 연관이 있는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의 위험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은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하는 위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에 대하여 지각하는 3가지 위험은 프라이버시에 대한 위험, 금전적 측면에 대한 위험, 성능에 대한 위험 크기 순으로 인지되는 상대적 이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bile payment refers to payments for goods and services by using a mobile phone. With the number of mobile users and number of people who purchase goods by mobile channel increasing, the market of mobile payment is getting larger and larger. The main mobile payment service providers are “weixin pay...
Mobile payment refers to payments for goods and services by using a mobile phone. With the number of mobile users and number of people who purchase goods by mobile channel increasing, the market of mobile payment is getting larger and larger. The main mobile payment service providers are “weixin payment”, which is based on mobile instant messenger - WeChat, and Alipay which is based on online shoping channel-Taobao. However,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in this area focused on the early phase of acceptance of mobile payment. Besides, study of users’ personal traits on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is hardly f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Chinese users’ personal traits affect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This research selects personal innovativeness and habit of cash payment as personal traits, and consider perceived risks and relative advantage as personal belief. In addition, the research divided perceived risks into three multi-faceted risks, which are privacy risk, financial risk and performance risk. The result of this study found that personal innovativeness is negatively related with all 3 kinds of perceived risks as anticipated. And Chinese users’ traditional habit of cash payment negatively affects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but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ffecting three perceived risks. Among perceived risks, perceived privacy risk is the most negatively influencing factor to statistically affect relative advantage. Perceived financial risk and perceived performance risk are affecting less than the privacy one.
Mobile payment refers to payments for goods and services by using a mobile phone. With the number of mobile users and number of people who purchase goods by mobile channel increasing, the market of mobile payment is getting larger and larger. The main mobile payment service providers are “weixin payment”, which is based on mobile instant messenger - WeChat, and Alipay which is based on online shoping channel-Taobao. However,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in this area focused on the early phase of acceptance of mobile payment. Besides, study of users’ personal traits on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is hardly f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Chinese users’ personal traits affect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This research selects personal innovativeness and habit of cash payment as personal traits, and consider perceived risks and relative advantage as personal belief. In addition, the research divided perceived risks into three multi-faceted risks, which are privacy risk, financial risk and performance risk. The result of this study found that personal innovativeness is negatively related with all 3 kinds of perceived risks as anticipated. And Chinese users’ traditional habit of cash payment negatively affects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but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ffecting three perceived risks. Among perceived risks, perceived privacy risk is the most negatively influencing factor to statistically affect relative advantage. Perceived financial risk and perceived performance risk are affecting less than the privacy o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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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창룡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MIS전공
지도교수
서영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51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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