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발전과 사용동기 - 중국 모바일 결제서비스 알리페이, 위챗페이를 중심으로 -
Growth and Motivations for Chinese Mobile Payment Service: An Empirical Study Using Ali-Pay and Wechat-Pay Users in Chinese Marke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1, 2017년, pp.139 - 152  

윤창룡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새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노인성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Chinese users' personal traits affect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This research selects personal innovativeness and habit of cash payment as personal traits, and considers perceived risks and relative advantage as personal beliefs. In additio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은 기존의 모바일 뱅킹과 모바일 결제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특별한 문화사회적인 개인 습관변수를 연구모형에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지각한 모바일 결제 위험이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사람의 이런 현금 결제 습관은 새로운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이 강하게 나타날수록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은 더 커질 것이라는 가설도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과 같은 맥락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도 금전적 위험, 프라이버시 위험, 성능적 위험을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으로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전적 위험을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가능한 금전적 손실에 대한 불안감으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기술에 대한 개인 혁신성,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결제의 위험과 상대적 이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결제의 상대적 이점이 모바일 결제의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모형 분석 결과로서 총12개 가설 중 총8개 가설이 채택되었다.
  • 본 연구는 중국 사용자의 모바일 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검증하기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들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문항들은 리커트(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TAM에서 제시했던 사용자의 인지된 신념(유용성과 용이성)이 정보시스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과 개인적 차이점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시스템의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을 가져와 연구에 적용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과 같은 맥락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도 금전적 위험, 프라이버시 위험, 성능적 위험을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으로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전적 위험을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가능한 금전적 손실에 대한 불안감으로 간주하였다. 프라이버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으로 발생가능한 구매이력과 같은 사적인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으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중국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을 사용자의 개인적 속성 중 한가지로 보고 중국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결제 사용의도를 갖도록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점은 기존의 모바일 뱅킹과 모바일 결제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특별한 문화사회적인 개인 습관변수를 연구모형에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H1): 모바일 간편 결제의 상대적 이점은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H10):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금전적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H11):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H12):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성능적 위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H2): 사용자가 지각하는 금전적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의 상대적 이점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H3): 사용자가 지각하는 프라이버시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의 상대적 이점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H4): 사용자가 지각하는 성능적 위험은 모바일 간편 결제의 상대적 이점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H5):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모바일 결제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H6):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금전적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H7):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프라이버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H8):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성능적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H9): 사용자의 현금결제 습관은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을 사용자가 지각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의 상대적 이점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기술 수용모델에서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함께 사용 의도(Intention to Us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 2011) 많은 사람은 아직도 현금으로 결제 하는 습관이 있다(CNNIC, 2016).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사람의 이런 현금 결제 습관은 새로운 모바일 간편 결제 사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현금 결제 습관이 강하게 나타날수록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은 더 커질 것이라는 가설도 검정하고자 한다.
  •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모바일 간편 결제를 사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점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정보보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서 이를 사용자에게 확신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모바일 결제의 간편성, 효율성, 결제시간 단축, 편리성 등과 같은 상대적 이점(가설 1)이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의미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위험을 발전시켜 분류한 5개 차원의 영역은 무엇인가? Jacoby and Kaplan(1972)는 지각된 위험을 발전시켜 5개 차원으로 분류를 하였다. 그 위험들로는 (1) 금전적 위험(financial risk), (2) 성능 위험(performance risk), (3) 사회적 위험(social risk), (4) 물리적 위험(physical risk),(5) 심리적 위험(psychological risk)이 있다.
혁신의 확산이란 무엇인가? Rogers(1983)는 혁신의 확산을 “새로운 아이디어, 관습,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시스템 구성원들 사이에서 시간의 경과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되는것”이라고 했다. 개인의 새로운 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가장 널리 이용된 이론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이 전반 문화 공동체에서 왜, 어떻게, 어떤 속도로 전파되는지를 설명할수 있다(Chen, 2013).
중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 방식에는 무엇이 있나? 중국 IT기술의 발전, 스마트 폰의 대중화, 온라인/모바일 쇼핑 인프라 구축으로 인하여 다양한 모바일 결제 방식이 나타났는데 그 대표적인 결제 방식이 알리바바에서 만든 알리페이(Alipay)와 텐센트사에서 내놓은 위쳇페이(wechatpay)이다. 2016년 1분기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알리 페이 점유율은 5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arts, H., Verplanken, B., & Knippenberg, A. 1998. "Predicting behavior from actions in the past: Repeated decision making or a matter of habi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8(15):1355-1374. 

  2. Agarwal, Ritu, and Jayesh Prasad. 1998.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ts of user perceptions in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22(1):15-29. 

  3. Bagozzi, R. P., Yi, Y., & Nassen, K. D. 1998. "Representation of measurement error in marketing variables:Review of approaches and extension to three-facet designs." Journal of Econometrics 89(1):393-421. 

  4. Bollen, K. A. 1989. "A new incremental fit index for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17(3):303-316. 

  5. Brown, I., Cajee, Z., Davies, D., & Stroebel, S. 2003. "Cell phone banking: predictors of adoption in South Africa-an explorato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3(5):381-394. 

  6. Chen, C. 2013. "Perceived risk, usage frequency of mobile banking services." Manag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23(5):410-436. 

  7. Chin, W. W. 1997. Overview of the PLS Method. University of Houston. 

  8. CNNIC, 2016, "The 38th Statistical Report on Internet Development in China" 

  9.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aw, P. R.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983-1003. 

  10.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319-339. 

  11. Featherman, M. S., & Pavlou, P. A. 2003.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4):451-474. 

  12. Guariglia, A., & Rossi, M. 2002. "Consumption, habit formation, and precautionary saving: evidence from the British Household Panel Survey." Oxford Economic Papers 54(1):1-19. 

  13. iResearch. 2016, China's Third-party Mobile Payment Report. 

  14. Jacoby, J., & Kaplan, L. B. 1972. "The components of perceived risk." In SV-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15. Keil, M., Beranek, P. M., & Konsynski, B. R. 1995. "Usefulness and ease of use: field study evidence regarding task considerations." Decision Support Systems 13(1):75-91. 

  16. Luarn, P., & Lin, H. H. 2005.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1(6):873-891. 

  17. Lewis, W., Agarwal, R., & Sambamurthy, V. 2003. "Sources of influence on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e: An empirical study of knowledge workers." MIS Quarterly 27(4):657-678. 

  18. Louis, M. R., & Sutton, R. I. 1991. "Switching cognitive gears: From habits of mind to active thinking." Human relations 44(1):55-76. 

  19. Lu, J., Liu, C., Yu, C. S., & Wang, K. 2008. "Determinants of accepting wireless mobile data services in China." Information & Management 45(1):52-64. 

  20. Lu, Y., Yang, S., Chau, P. Y., & Cao, Y. 2011. "Dynamics between the trust transfer process and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s: A cross-environment perspective" Information & Management 48(8):393-403. 

  21. Moore, G. C., & Benbasat, I. 1991.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192-222. 

  22. Ouellette, J. A., & Wood, W. 1998. "Habit and intention in everyday life: the multiple processes by which past behavior predicts future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124(1):54. 

  23. Rogers, R. W. 1983. "Cognitive and physiological processes in fear appeals and attitude change: A revised theory of protection motivation." Social psychophysiology: 153-176. 

  24.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425-478. 

  25. Wang, Y.-S., Wang, Y.-M., Lin, H.-H., & Tang, T.-I. 2003. "Determinants of user acceptance of internet banking: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4(5):501-5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