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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메이커 뮤지엄(Maker museu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종이나라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함아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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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와 배려, 공동체 의식을 두루 갖춘 인재양성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학습자의 자율성, 주인의식을 배양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을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활용하여 결과물(Product)을 만들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개방하는 것이 강조되는 교육이다. 메이커 교육은 디지털 제작기술의 대중화와 지식·정보의 개방에 따른 메이커 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메이커 운동이 갖고 있는 개인적·사회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즉, 학습자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적인 면이 강조될 뿐만 아니라 만든 것을 함께 공유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감으로써 사회적·협력적 가치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대표적인 비형식적 학습공간인 박물관에 적용하였다.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규격화된 교과과정이 없어 학습자의 능동적인 선택과 참여가 가능하고, 전시물을 기반으로 하는 맥락적·성찰적 학습, 다양한 구성원들 간의 협력적 학습과 실제적 성격의 과제제시를 통한 체험적 학습의 형태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메이커 교육과 만났을 때 hands-on 중심의 체험활동이 강조되면서 박물관 교육과 메이커 교육이 지향하는 학습자 중심의 성격이 잘 발현될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고, 메이커 뮤지엄 교육이라고 하는 새로운 모습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결과적으로 메이커 교육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해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bal society of the 21st century,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with creative thinking, consideration, and community mindset that can create new values. To this end, the need for education to cultivate the autonomy and initiative mindset of learners is i...

주제어

#메이커 교육 박물관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아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4 p.
키워드 메이커 교육 박물관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23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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