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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명 교실 학생들의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 about Maker Education by Invention Class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8년, pp.1 - 9  

변문경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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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명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메이커스페이스 안에서 아이디어 산출 경험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이해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발명 교육에 학생들의 인식과 첨단 기술을 활용했을 때의 유의미한 발명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여, 미래 발명, 메이커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이에 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발명 교실 학생들 1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여, 메이커스페이스 활용 경험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여기서 발견된 중심 의미는 (1) 발명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을 받게 된 동기 (2) 평소 발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과 발명에 대한 인식 (3) 발명을 위한 지식의 확장으로서의 첨단 기술 (4)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첨단 기자재의 활용이 발명 아이디어 산출에 영향을 주는 지 여부였다. 연구 결과 메이커 스페이스 안에서의 첨단 기술 활용 교육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직접 산출을 지원하기 보다는,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understand invention classes, student's experiences, and motivation to suggest a future direction for K-12 Maker Education in Makerspace. We collected qualitative data using open-ended survey from 100 Invention class students. Through data analysis, we coul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과 유럽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발명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미국과 유럽을 비롯하여 실천적 경험을 강조하는 국가들은 일찍부터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발명 교육을 추진해 왔다(Byun & Cho,2016; Peppler & Bender, 2013; Son, 2014). 또한 가정에서 DIY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교육과정에도 공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발명은 일찍이 과학교육 과정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미국의 교육과정 기준인 NGS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에도 발명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영국은 1988년부터 필수 교과 중 하나로 ‘디자인과 기술(Design & Technology)’을 도입하고 그 속에서 발명,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Son, 2014). 또한 창의력과 상상력을 실현하기 위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학교, 도서관 등 지역곳곳에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가 설치되고 있다. 학생들은 메이커스페이스 안에서 창의적인 발명, 메이킹, 창업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첨단기기를 활용하는 교육을 받고, 제품 제작 시설을 이용하고 재료를 지원받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경험을 갖게된다(Bajarin, 2014; Dougherty, 2012; Kalil, 2010; Martinez & Stager, 2013; Peppler & Bender, 2013; Waller & Fawcett, 2014). 우리나라도2014년부터 메이커스페이스 설치가 활발히 이루어져 현재 159개소의 정부, 민간 설치 메이커스페이스가 운영 중이다(Byun & Cho,2016; Byun, Jo & Cho, 2015; Hyun & Kim, 2014; Kim et al.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자리에 대한 전망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새로운 산업 시스템은 연결성과 지능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사회를 열어가고 있다(Amabile, 1996; Feldman, Csikszentmihalyi &Gardner, 1994; Kim, 2016a).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의 발전은 단순 반복 또는 낮은 수준의 지능이 요구되는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어 앞으로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Kim, 2016a). 이에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새로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Gardner, 2011; Hwang, 2014; Kim, 2016a; Sohn, 2013; Sternberg, 1999; Runco, 2014).
메이커 교육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도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발명 교육, 메이커 교육과같이 상상력·창의력 기반의 아이디어 창출의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Kim, 2016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메이커 교육은 제작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개인의 아이디어를 제품화 하는 경험을 강조한다(Peppler, Halverson, & Kafai, 2016). 따라서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Honey & Kanter,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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