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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 평가틀(Evaluation Framework) 탐색
Exploring the Evaluation Framework of Mak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541 - 553  

강인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윤혜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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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가 맥락적 상황 속에서 개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탐구 및 창조 활동을 하며 가시적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이 목적인 메이커 교육메이커 운동이 지닌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즉, '메이커 정신'의 함양을 강조하며 기존의 교육과 다른 가치와 목적를 추구하므로 메이커 교육의 평가는 기존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로 메이커 활동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을 위한 새로운 평가틀 탐색을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기존의 지 덕 체의 3 요소 외에 상호작용성 및 사회적 참여를 평가틀의 5가지 구성요소로 제안하였다. 곧, 5 가지 구성요소는 5 ONs(Minds-on, Hands-on, Hearts-on, Social-on, Acts-on)로 요약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각 요소별 세부항목을 규명하였다. 이후 이렇게 도출된 5 ONs의 구성요소 및 각 요소별 세부항목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위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로서 '5 ONs 기반의 평가틀 구성요소 및 세부항목'으로 구성된 메이커교육을 위한 평가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ker education rooted on Maker Movement refers to constructivist learning approach in which students as makers participate in producing visible outcomes through self-directed inquiry and creative hands-on activities in a real life context to solve their personal or social problems. The Maker educ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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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메이커들 간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형성, 상호작용 등의 사회적 활동인 소셜온(Social-on)2’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고, 이를 추가한 5 ONs, 곧, 개인적 측면의 체험적 활동(Hands-on)과 인지적 활동(Minds-on), 감성적 활동(Hearts-on)과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적 활동(Social-on), 실천적 활동(Acts-on)의 영역을 메이커 교육 평가틀의 구성요소로 도출, 활용하고자 한다[그림 3].
  •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가치와 특성, 메이커 정신의 내용에 입각하여 이를 체계적, 포괄적으로 다룰 수있는 평가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틀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세부항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메이커교육의 평가틀을 구성하기 위한 첫번째 작업으로서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메이커 운동 및 메이커 교육 관련 출판서적, 연구논몬, 블로그 글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메이커 교육의 특성과 가치를 드러내는 키워드와 메이커 정신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 ONs를 구성요소로 도출하고 이후 각 영역별 세부요소들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의 평가를 위한 평가틀을 탐색하고자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평가틀의 구성요소와각 요소별로 세부요소들을 작성한 뒤에 이를 전문가 대상의 2회의 델파이 설문을 통하여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가치와 특성, 메이커 정신의 내용에 입각하여 이를 체계적, 포괄적으로 다룰 수있는 평가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틀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세부항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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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스페이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이러한 메이커들을 운집시키고 다양한 제작 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형성은 메이커 운동에서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는데, 이를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로 호칭하면서, 재료, 도구 및 기술뿐만 아니라 메이커들의 아이디어 공유, 협업, 나눔을 통하여 다양한 지식에 대한 상호 학습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제공한다[2]. 따라서 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DIY에서 확장된 ‘DIT (Do-It-Together)’의 경험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흥미, 관심에 기반한 자기주도적이고 협력적인 메이킹 활동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융복합 교육과 통합교과접근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들 융복합 교육이나 통합교과접근이 지향하는 바는 공통적이다. 곧, 단순하게 다른 과목, 학제 간 연계의의미를 넘어 개별 학습자가 소유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삶 속에 존재하는 문제의 해결안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이때 삶 속에 존재하는 문제라는 것은 특정 사회문화적 맥락성을 전제하는 것으로서 어느 한 영역이나 과목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통합교과적 혹은 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27][30].
메이커 운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메이커 운동은 기존 DIY(Do-It-Yourself) 문화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누구든 손쉽게 전문적 수준의 도구 사용과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게 한 ‘기술의민주화’가 중요한 특징이다[4][5]. 즉, 발전된 디지털 기술 및 도구는 누구든지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유형의 결과물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용이하게 하였으며[6], 나아가 제작 및 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생산자이자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메이커(Maker)’ 양성의 원동력이 되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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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박영숙, 메이커의 시대: 유엔미래보고서 미래 일자리, 한국경제신문, 2015. 

  2. 강인애, 김양수, 윤혜진, "메이커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8, No.7, pp.253-264, 2017. 

  3. P. Blikstein, S. L. Martinez, and H. A. Pang,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4. J. Hage, J. Brown, and D. Kulasooriya, Impact of the Maker Movement, Maker Media, 2014. 

  5. R. Halverson and K. Sheridan,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495-504, 2014. 

  6. Y. B. Kafai and M. Resnick, Constructionism in Practice, Routledge, 2011. 

  7. K. Peppler and S. Bender,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Vol.95, No.3, pp.22-27, 2013. 

  8. D. Dougherty, The maker mindset, In Design, Make, Play, Routledge, 2013. 

  9. D. Malpica, "Making" in California K-12 Education: a Briefstate of Affaris,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10. L. Martin,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5, No.1, pp.4, 2015. 

  11. Agency by Design, Maker-Centered Learning and the Development of Self,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5. 

  12. Y. B. Kafai, D. H. Fields, and K. A. Searle, "Electronic textiles as disruptive designs: Supporting and challenging maker activities in school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532-556, 2014. 

  13. https://www.edutopia.org/blog/creating-authentic-maker-education-rubric-lisa-yokana 

  14. C. Flores, Alternative Assessments and Feed back in a "Maker" Classroom,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15. P. Blikstein, Digital Fabrication and 'Making' in Education, FabLabs, 2013. 

  16. D. Dougherty, "The maker movement," Inno vations, Vol.7, No.3, pp.11-14, 2012. 

  17.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18. S. L. Martinez and G. S. Stager, Invent to learn,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3. 

  19. K. Peppler, New Opportunities for Interest-Driven Arts Learning in a Digital Age, The Wallace Foundation, 2013. 

  20. 황중원, 강인애, 김홍순,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추계학술대회발표자료집, pp.180-190, 2016. 

  21. D. L. Schwarts and D. Arena, Measuring What Matters Most, MIT Press, 2013. 

  22. Maker ED, http://makered.org/ 

  23. M. Honey and E. Siegel, "The maker movement; encouraging the hand-and-mind connection," Education Week, Vol.30, No.19, pp.25-26, 2011. 

  24. G. Domingues and P. Domingues, The Young Papaneks: In the Face of a Problem, a Project,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25. 강인애, 설연경,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으로서 '전시물 기반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33권, pp.1-38, 2009. 

  26. 설연경, 이재경, 이성아, "3On's학습원칙에 의거한 프로젝트기반 예술직업탐구 프로그램 연구: 자유학기제 진로탐구 중심으로," 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59권, pp.93-115, 2016. 

  27. 이현민, "4ONs 기반 융복합교육 모형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411-430, 2016. 

  28. 이현민, 강인애, "시각문화미술교육에 의한 4 ONs 기반 융복합수업 사례 연구," 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60권, pp.277-308, 2016. 

  29. N. Sumil, The Minds-On, Hearts-On, Hands-On Learning Engagement, Grin, 2016. 

  30. S. G. Clark and R. L. Wallace, "Integration and interdisciplinarity: Concepts, frameworks, and education," Policy Sci, Vol.48, pp.233-255, 2015. 

  31. S. Whitmer, "Makerspaces that set the stage for lifelong learning," In Venture Well. Proceedings of Open, the Annual Conference, p.1, 2016. 

  32. F. Holthouse, "Turn on the maker mindset in your stem classroom," Techniques, pp.40-44, 2016. 

  33. N. Rusk, Motivation for Making, In Make ology: Makers as Learners, Routledge, 2016. 

  34. K. Wilkinson, L. Anzivino, and M. Petrich, The big idea is their idea. In Makeology: Makers as Learners, Routledge, 2016. 

  35. S. J. Zoligen and C. A. Klassen, "Selection Processes in a delphi study about key qualifications in senior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 Vol.70, No.4, pp.317-240, 2003. 

  36. 이성아, 대학 교육에서의 자기성찰 수업평가도구 개발 및 효과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37. 이경수, 김태형, 김태훈, 박상혁, "델파이기법을 이용한 싱크홀 발생 위험요인 도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65-75, 2016. 

  38. 이오복, "여성결혼이민자 취업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델파이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197-206, 2014. 

  39.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No.28, pp.563-575,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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