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541 - 553
강인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윤혜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Maker education rooted on Maker Movement refers to constructivist learning approach in which students as makers participate in producing visible outcomes through self-directed inquiry and creative hands-on activities in a real life context to solve their personal or social problems. The Maker educ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이커스페이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이러한 메이커들을 운집시키고 다양한 제작 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형성은 메이커 운동에서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는데, 이를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로 호칭하면서, 재료, 도구 및 기술뿐만 아니라 메이커들의 아이디어 공유, 협업, 나눔을 통하여 다양한 지식에 대한 상호 학습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제공한다[2]. 따라서 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DIY에서 확장된 ‘DIT (Do-It-Together)’의 경험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흥미, 관심에 기반한 자기주도적이고 협력적인 메이킹 활동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 |
융복합 교육과 통합교과접근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 이들 융복합 교육이나 통합교과접근이 지향하는 바는 공통적이다. 곧, 단순하게 다른 과목, 학제 간 연계의의미를 넘어 개별 학습자가 소유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삶 속에 존재하는 문제의 해결안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이때 삶 속에 존재하는 문제라는 것은 특정 사회문화적 맥락성을 전제하는 것으로서 어느 한 영역이나 과목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통합교과적 혹은 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27][30]. | |
메이커 운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메이커 운동은 기존 DIY(Do-It-Yourself) 문화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누구든 손쉽게 전문적 수준의 도구 사용과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게 한 ‘기술의민주화’가 중요한 특징이다[4][5]. 즉, 발전된 디지털 기술 및 도구는 누구든지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유형의 결과물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용이하게 하였으며[6], 나아가 제작 및 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생산자이자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메이커(Maker)’ 양성의 원동력이 되었다[1][7]. |
박영숙, 메이커의 시대: 유엔미래보고서 미래 일자리, 한국경제신문, 2015.
강인애, 김양수, 윤혜진, "메이커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8, No.7, pp.253-264, 2017.
P. Blikstein, S. L. Martinez, and H. A. Pang,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J. Hage, J. Brown, and D. Kulasooriya, Impact of the Maker Movement, Maker Media, 2014.
R. Halverson and K. Sheridan,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495-504, 2014.
Y. B. Kafai and M. Resnick, Constructionism in Practice, Routledge, 2011.
K. Peppler and S. Bender,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Vol.95, No.3, pp.22-27, 2013.
D. Dougherty, The maker mindset, In Design, Make, Play, Routledge, 2013.
D. Malpica, "Making" in California K-12 Education: a Briefstate of Affaris,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L. Martin,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5, No.1, pp.4, 2015.
Agency by Design, Maker-Centered Learning and the Development of Self,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5.
Y. B. Kafai, D. H. Fields, and K. A. Searle, "Electronic textiles as disruptive designs: Supporting and challenging maker activities in school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532-556, 2014.
https://www.edutopia.org/blog/creating-authentic-maker-education-rubric-lisa-yokana
C. Flores, Alternative Assessments and Feed back in a "Maker" Classroom,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P. Blikstein, Digital Fabrication and 'Making' in Education, FabLabs, 2013.
D. Dougherty, "The maker movement," Inno vations, Vol.7, No.3, pp.11-14, 2012.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S. L. Martinez and G. S. Stager, Invent to learn,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3.
K. Peppler, New Opportunities for Interest-Driven Arts Learning in a Digital Age, The Wallace Foundation, 2013.
황중원, 강인애, 김홍순,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추계학술대회발표자료집, pp.180-190, 2016.
D. L. Schwarts and D. Arena, Measuring What Matters Most, MIT Press, 2013.
Maker ED, http://makered.org/
M. Honey and E. Siegel, "The maker movement; encouraging the hand-and-mind connection," Education Week, Vol.30, No.19, pp.25-26, 2011.
G. Domingues and P. Domingues, The Young Papaneks: In the Face of a Problem, a Project, In Meaningful Maki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강인애, 설연경,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으로서 '전시물 기반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33권, pp.1-38, 2009.
설연경, 이재경, 이성아, "3On's학습원칙에 의거한 프로젝트기반 예술직업탐구 프로그램 연구: 자유학기제 진로탐구 중심으로," 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59권, pp.93-115, 2016.
이현민, "4ONs 기반 융복합교육 모형 개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411-430, 2016.
이현민, 강인애, "시각문화미술교육에 의한 4 ONs 기반 융복합수업 사례 연구," 조형교육학회논문지, 제60권, pp.277-308, 2016.
N. Sumil, The Minds-On, Hearts-On, Hands-On Learning Engagement, Grin, 2016.
S. G. Clark and R. L. Wallace, "Integration and interdisciplinarity: Concepts, frameworks, and education," Policy Sci, Vol.48, pp.233-255, 2015.
S. Whitmer, "Makerspaces that set the stage for lifelong learning," In Venture Well. Proceedings of Open, the Annual Conference, p.1, 2016.
F. Holthouse, "Turn on the maker mindset in your stem classroom," Techniques, pp.40-44, 2016.
N. Rusk, Motivation for Making, In Make ology: Makers as Learners, Routledge, 2016.
K. Wilkinson, L. Anzivino, and M. Petrich, The big idea is their idea. In Makeology: Makers as Learners, Routledge, 2016.
S. J. Zoligen and C. A. Klassen, "Selection Processes in a delphi study about key qualifications in senior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 Vol.70, No.4, pp.317-240, 2003.
이성아, 대학 교육에서의 자기성찰 수업평가도구 개발 및 효과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No.28, pp.563-575, 19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