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건축물은 도시를 방문한 방문객들에게 하나의 지표가 된다. 랜드마크적 건축물이나 상징물, 역사물은 지도를 중심으로 길을 찾을 때 상징적인 중심지가 되며 방문객들의 목적지가 된다. 각 지역에 디자인화된 건축물과 상징조형물이 타지 방문객들에게 지역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이는 외부적으로 지역 특유의 브랜드를 만들고 내부적으로는 지역 건축 문화를 형성한다. 이는 지역민들로 하여금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고, 형성된 문화를 통하여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의 활성화 등의 지역 발전으로 이어진다. 본 논문은 부산의 공공건축물로서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과 마린시티에 위치한 상징 주거건축물(아이파크 일원)을 선정하여 상징건축물이 랜드마크(공공, 주거)로 인식되어지고 지역민에게 자긍심을 가지게 하며 지역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방법으로는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for windows 와 ...
상징건축물은 도시를 방문한 방문객들에게 하나의 지표가 된다. 랜드마크적 건축물이나 상징물, 역사물은 지도를 중심으로 길을 찾을 때 상징적인 중심지가 되며 방문객들의 목적지가 된다. 각 지역에 디자인화된 건축물과 상징조형물이 타지 방문객들에게 지역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이는 외부적으로 지역 특유의 브랜드를 만들고 내부적으로는 지역 건축 문화를 형성한다. 이는 지역민들로 하여금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고, 형성된 문화를 통하여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의 활성화 등의 지역 발전으로 이어진다. 본 논문은 부산의 공공건축물로서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과 마린시티에 위치한 상징 주거건축물(아이파크 일원)을 선정하여 상징건축물이 랜드마크(공공, 주거)로 인식되어지고 지역민에게 자긍심을 가지게 하며 지역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방법으로는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for windows 와 AMO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조사항목에 관한 기술 통계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된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재검증하고 구조 모형 데이터와의 부합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사용된 요인들의 대략적인 통계량과 정규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각 요인에 관한 기술 통계 및 왜도와 첨도확인을 실시하였다. 그 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수 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AMOS 22.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공건축물과 주거건축물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 경로 유의성 비교, 두 경로계수 차이를 t값 검정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상징 공공건축물에 대한 인식과 지역 자긍심 간 관계 분석에서 예술성과 장소성이 지역 자긍심에 영향을 미쳤고, 지역 자긍심과 지역 경쟁력 간 관계 분석에서는 지역 자긍심이 경제적, 문화적, 환경적 경쟁력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식과 지역 경쟁력 관계에서는 인지도, 상징성이 경제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고, 인지도 예술성이 문화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도, 상징성이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다. 상징 주거건축물에 대한 인식과 지역 자긍심 간 관계 분석에서는 인지도와 예술성, 장소성이 영향을 미쳤고, 지역 자긍심과 지역 경쟁력 간 관계 분석에서는 경제적, 환경적 경쟁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식과 지역 경쟁력 관계에서는 인지도, 예술성, 장소성이 경제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고, 인지도, 상징성, 장소성이 문화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예술성, 상징성이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쳤다. 지역 자긍심을 매개로 한 상징건축물의 인식이 지역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공공건축물에서는 경제적 경쟁력, 문화적 경쟁력,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쳤고, 주거건축물에서는 경제적 경쟁력,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징건축물은 도시를 방문한 방문객들에게 하나의 지표가 된다. 랜드마크적 건축물이나 상징물, 역사물은 지도를 중심으로 길을 찾을 때 상징적인 중심지가 되며 방문객들의 목적지가 된다. 각 지역에 디자인화된 건축물과 상징조형물이 타지 방문객들에게 지역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이는 외부적으로 지역 특유의 브랜드를 만들고 내부적으로는 지역 건축 문화를 형성한다. 이는 지역민들로 하여금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고, 형성된 문화를 통하여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의 활성화 등의 지역 발전으로 이어진다. 본 논문은 부산의 공공건축물로서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과 마린시티에 위치한 상징 주거건축물(아이파크 일원)을 선정하여 상징건축물이 랜드마크(공공, 주거)로 인식되어지고 지역민에게 자긍심을 가지게 하며 지역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방법으로는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for windows 와 AMO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조사항목에 관한 기술 통계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된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재검증하고 구조 모형 데이터와의 부합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사용된 요인들의 대략적인 통계량과 정규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각 요인에 관한 기술 통계 및 왜도와 첨도확인을 실시하였다. 그 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수 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AMOS 22.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공건축물과 주거건축물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 경로 유의성 비교, 두 경로계수 차이를 t값 검정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상징 공공건축물에 대한 인식과 지역 자긍심 간 관계 분석에서 예술성과 장소성이 지역 자긍심에 영향을 미쳤고, 지역 자긍심과 지역 경쟁력 간 관계 분석에서는 지역 자긍심이 경제적, 문화적, 환경적 경쟁력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식과 지역 경쟁력 관계에서는 인지도, 상징성이 경제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고, 인지도 예술성이 문화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도, 상징성이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다. 상징 주거건축물에 대한 인식과 지역 자긍심 간 관계 분석에서는 인지도와 예술성, 장소성이 영향을 미쳤고, 지역 자긍심과 지역 경쟁력 간 관계 분석에서는 경제적, 환경적 경쟁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식과 지역 경쟁력 관계에서는 인지도, 예술성, 장소성이 경제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고, 인지도, 상징성, 장소성이 문화적 경쟁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예술성, 상징성이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쳤다. 지역 자긍심을 매개로 한 상징건축물의 인식이 지역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공공건축물에서는 경제적 경쟁력, 문화적 경쟁력,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쳤고, 주거건축물에서는 경제적 경쟁력, 환경적 경쟁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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