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개발
A Study on the Landmark for Regional Revit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560 - 570  

임채숙 (협성대학교 예술대학 제품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랜드마크는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 그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지역의 특징을 인식시키기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상징적인 랜드마크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개발에 대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랜드마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관광 상품 및 관광 진흥 정책을 개발을 위한 기본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현지조사지로서 일본 아오모리 현을 대상하였고, 현지조사와 문헌조사가 병용되었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다양한 관광정책의 수립을 통하여 지방의 국제화 및 활성화를 모색해 왔다. 특히, 아오모리 현은 개발이 늦어진 농촌지역의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관광 상품과 문화 공간 개발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꾀하였다. 아오모리 현의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랜드마크 개발을 위한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랜드마크의 상징성이나 디자인을 결정함에 있어서 해당 지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조사가 실행되어야 하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둘째, 랜드마크로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하며, 주변 환경이 랜드마크와 더불어 관광요소로 작용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랜드마크의 방문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편의시설 및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통해 랜드마크 내 외부에서 다양한 즐길거리,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andmark is a representative image of a given region that impresses distinct regional characteristics upon visitors. As such, there is a need for each local government to develop a symbolic landmark. We investigated examples of landmark development intended to promote regional revitalization in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0 참조). 벼농사 체험기간 동안, 체험객이 고향처럼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며, 주민들은 축제를 준비하고, 체험객들에게 무료식사를 제공하고, 수확한 농작물은 기념품으로 제공하는 등[40], 지역 주민과 관광객과의 친밀함을 형성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탄보아트가 유명한 관광 상품으로 발전하여 아오모리 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가 되었으며, 그 가치를 확인한 기업들이 탄보 아트를 이용하여 광고를 하고자 요청하였다. 그러나 탄보아트를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써, 비상업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존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랜드마크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랜드마크는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 그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지역의 특징을 인식시키기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상징적인 랜드마크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개발에 대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랜드마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관광 상품 및 관광 진흥 정책을 개발을 위한 기본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Lynch는 랜드마크를 인지하는 7가지 속성으로 어떤 것들이 있다고 했는가? 랜드마크 인지성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에 따르면, Lynch(1960)는 랜드마크를 인지하는 7가지 속성으로, ①형태성, ②대비성, ③위치성, ④가시성, ⑤역사성, ⑥의 미성, ⑦친숙성이 있다고 하였고[8], Appleyard(1969)는 중요한 3가지 속성으로 ①형태, ②가시성, ③상징성을 선정하였으며[23], Kaplan (1976)은 랜드마크의 특성을 3가지 즉, ①가시적 특성, ②연역적 특성, ③기능적 특성으로 분류하였다[24]. 김종호 외(2002)는 랜드마크의 5 가지 인지요인으로 ①역사문화 매개요인, ②규모 매개요인, ③시각적 형태 매개요인, ④입지성 매개요인, ⑤유일성 매개요인을 분석하였고[16], 박혜경·남성진(2007)는 랜드마크를 시선을 집중시키고 의미를 전달하며 적절한 위치에 설치되어 장소, 위치 등에 대한 물리적 정보로서 기여하는 것으로, 3가지 기능 즉, ①인지적 기능, ②연상적 기능, ③심미적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25].
성공적인 랜드마크 개발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아오모리 현의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랜드마크 개발을 위한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랜드마크의 상징성이나 디자인을 결정함에 있어서 해당 지역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조사가 실행되어야 하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둘째, 랜드마크로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하며, 주변 환경이 랜드마크와 더불어 관광요소로 작용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랜드마크의 방문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편의시설 및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통해 랜드마크 내 외부에서 다양한 즐길거리,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Chosun Biz, Landmark in Korea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biz.chosun. com/site/data/html_dir/2015/12/22/2015122203789.html (accessed Dec. 23, 2015). 

  2. P. Fakekye, J. Crompton, "Image differences between prospective, first time and repea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s of Travel and Trourism Marketing, Vol. 2 No. 2, pp. 191-210, 1991. 

  3. Jae-hong Jang,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and Policy Response Between Regional Innovation Policy and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Industry Research, Annual Reports, pp. 13, 2005. 

  4. Young-seok Yun, Woo-hyeong Kim, City Branding, NITAS BRAND, pp16, 2010. 

  5. In-sook Choi, Yong-hyun Nam, "Study of Substance Analysis of Gangwon Province Symbolism,"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18 No. 3, pp. 2, 2015. 

  6. Sam-ho Son, "The Brand Equity of Local Government as Tourist Destinations," Journals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 21 No. 1, pp. 2, 2006. 

  7. Hyeong-seok Choi,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Urban Identity and Urban-Scale Landmark," Journal of Indu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Vol. 17 No. 1, pp. 72-73, 2002. 

  8. K. Lynch, The Image of The City, MIT Press, 1960. 

  9. B. Goodey, Images of Place: Essays on Environmental Perception, Communications, and Education, University of Birmingham, Centre for Urban and Regional Studies, 1974. 

  10. Cheol-hyeon Park, Ju-yeon Kim, Yong-seop Hwang, "A Study on Legibility of the Urban Space Based on Topology of a Landmark,"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 6 No. 2, 2011. 

  11. Min-ju Kim, Yi-tae Kim, Mee-sook Seen, "The Study on City Image Differences by the Landmark Cognition Types and its Effects on Word of Mouth Inten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Vol. 24 No. 4, 2015. 

  12. Kye-Hong Min, "Study on the Impacts of Tourists' Landmark Recognition Factors on Tourist Attraction Image and Tourist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9 No. 3, 2014. 

  13. Myeong-hee Yoo, "Relationships among Tourism Destination Landmark,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 Behavior of Incheon," Journal of Photo Geography, Vol. 20 No. 4, 2011. 

  14. Sa-young Kim, "The Impact Analysis on the Tourism Satisfaction of Development Approach Factor in Cultural Tourism Destina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07-116, 2012. 

  15. Gi-kwan Park, "A Study on how the Cognition Degree of a Landmark in Ganwon Province Affects the Satisfaction of the Region's Landmark,"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3 No. 2, 2013. 

  16. Jong-ho Kim, Jae-sang Byun, Seung-bin Lim, "A Study on the Influential Range of Landmark and Relationship between Landmark and Cogni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30 No. 4, pp. 9-18, 2002. 

  17. H. Matthews, International Tourism: A Political and Social Analysis, Schenkman Publishing Company, pp. 8, 1978. 

  1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Korea National Tourism Survey, Annual Reports, pp. 29, 2011. 

  19. Korea Development Institute, KDI Economic Outlook, Annual Reports, Vol. 32 No. 2, pp. 18, 2015. 

  20. Wikipedia. Landmark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s://www.wikipedia.org. (accessed Jan. 11, 2016). 

  21. Yu-gyeong Kim, National Brand, Country Image: What is the Symbol of Korea, Korea Tourism Organization, National Symposium of Korea Images Communications Research, pp. 9-16, 2006. 

  22. P. Fakekye, J. Crompton, "Image differences between prospective, first time and repea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s of Travel and Trourism Marketing, Vol. 2 No. 2, pp. 191-210, 1991. 

  23. D. Appleyard, "Why Building Are Known: A Predictive Tool for Architects and Planners," Envirnment and Behavior, December(1), 1969. 

  24. S. Kaplan, Adaptation, Structure, and Knowledge, in Environmental Knowing, eds. by G. Moore & R. Golledge, 1976. 

  25. Hey-kyung Park, Sung-jin Nam, "A Study on Use of Interior Patterns as Place Cognition Ele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8 No. 4, 2007. 

  26. Jae-sang Byeon, Seung-bin Im, Shin-ha Joo,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patial Distance and Cognitive Intensity of High-rise Building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35 No. 4, 2007. 

  27. Yasui Manami, Urban Development.Village Revitalization and Hometown Story, ShoManaBu-Kan, pp. 202-226, 1997. 

  2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Japan's Regional Revitalization Plan & Tourism Industry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mlit. go.jp/kokudokeikaku/zs5/zs113.html. (accessed Jan. 13, 2016). 

  2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Japan's Regional Revitalization Plan & Tourism Industry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mlit. go.jp/kokudokeikaku/zs5/zs122.html. (accessed Jan. 13, 2016). 

  3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Japan's Regional Revitalization Plan & Tourism Industry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 mlit.go.jp/kokudokeikaku/zs5/zs302.html. (accessed Jan. 13, 2016). 

  3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Japan's Regional Revitalization Plan & Tourism Industry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mlit. go.jp/kokudokeikaku/zs5/zs2231.htm. (accessed Jan. 13, 2016). 

  32. Aomori Prefectural Government. Aomori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pref.aomori. lg.jp/foreigners/kor_sightseeing.html. (accessed Jan. 17, 2016). 

  33. Aomori Prefectural Government. Aomori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pref.aomori. lg.jp/bunshin/jigyou/vision/mokuzi.html. (accessed Jan. 17, 2016). 

  34. Aomori Prefectural Government. Aomori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pref.aomori.lg.jp/bunshin/jigyou/17jigyou/jg.htm. (accessed Jan. 17, 2016). 

  35. Aomori Official Website. Basic Regional activation Plan in Aomori Central City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city.aomori.aomori.jp/ koho/plan/pdf/jigyo020.pdf. (accessed Jan. 17, 2016). 

  36. Aomori Nebuta Festival Official Website. Aomori Nebuta Festival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nebuta.jp/index.htm. (accessed Jan. 17, 2016). 

  37. Heo, Yong-Seon, "Aomori Nebuta Festival in Japan," Report of Korea Association of Health Promotion, Vol. 31 No. 12, pp. 35, 2007. 

  38. Hirosaki Official Website. Hirosaki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city.hirosak i.aomori.jp/gyosei/keikaku/soukei/soukei/soukei.pdf#page12. (accessed Jan. 20, 2016). 

  39. Aptinet Aomori Sightseeing Guide. Tanbo Art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kr-aomori.com/scenery-025.html. (accessed Jan. 21, 2016). 

  40. Inakadate Official Website. Experience Tour Farming Experience Tour Referen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vill.inakadate.lg.jp/docs/2012022800030. (accessed Jan. 21,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