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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에 대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ception Differences between Local Residents and Tourists Regarding Regional Landmark Cognitive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3 - 59  

최동희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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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의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관광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과 관광만족의 영향관계에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인식의 차이로 인해 그 영향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의 관광지를 찾은 관광객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6일까지 3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89부를 회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랜드마크 인지요인은 상징성과 역사성으로 관광만족은 단일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랜드마크 인지요인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그 영향관계에는 차이가 발생하였다. 그러므로 랜드마크를 통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지나치게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게 되면 오히려 관광객들이 외면하는 결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의견을 적절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effects regional landmark cognitive factors hav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how th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regional landmark cognitive factors and tourist satisfaction change due to perception differences between local residents and tourists and to p...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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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의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 이러한 정의를 다시 정리하면, 관광만족은 관광 대상지를 체험한 후 느낀 감정에 맞춰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랜드마크를 체험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으므로, 관광만족의 개념을 랜드마크를 체험한 후에 느낄 수 있는 긍정적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러한 영향관계가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기술한 이론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과 관광만족의 영향관계와 그 영향관계가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역 랜드마크 인지요인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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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랜드마크의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파리의 에펠탑,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 이집트의 피라미드, 서울의 N타워 등은 대형도시들의 랜드마크로써 수많은 관광객들을 그 지역으로 유인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랜드마크는 주목할 만한 건물, 특별한 구조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건축물, 유명한 명승지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2].
관광만족은 무엇인가? 관광만족은 개인이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참여한 이후 형성되는 기대에 부응하는 감정의 정도로 의미될 수 있으며, 또한 관광객 자신이 관광체험 이후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관광 체험에 대한 일종의 감정적 태도로서 관광경험의 평가 결과,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14]. 관광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평가대상에 관해 긍정적 태도를 형성시키는 것이며, 이와 같은 긍정적 태도는 재방문의도에 다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한다[15].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인식의 차이로 인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랜드마크 인지요인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그 영향관계에는 차이가 발생하였다. 그러므로 랜드마크를 통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지나치게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게 되면 오히려 관광객들이 외면하는 결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의견을 적절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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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Karmowska. (2002). Cultural Heritage as an Element of Marketing Strategy in European Historic Cities, Centre for European Studies, Jagiellonian University, Krakow, Poland. http//www.cyfronet.krakow.pl/-ncbratas/pdf/full_karmowska.pdf 

  2. Z. Cheng & J. Shen (2016). On Very Large Scale Test Collection for Landmark Image Search Benchmarking, Signal Processing, 124(July), 13-26. DOI : 10.1016/j.sigpro.2015.10.037 

  3. S. Baloglu & K. W. McCleary. (1999). A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4(6), 868-897. DOI : 10.1016/S0160-7383(99)00030-4 

  4. W. Y. Li & H. J. Yun. (2017). The effect of skyscraper-type landmark’s cognition on city image and city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1), 95-106. DOI : 10.21298/IJTHR.2017.01.31.1.95 

  5. H. Y. Kim & G. S. Yang.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city imag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 landmark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visitors to the Asia Culture Complex.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3), 21-33. DOI : 10.21298/IJTHR.2017.03.31.3.21. 

  6. S. M. Kwon & K. P. Lee. (2017). The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attributes of landmark, local Image and visit intention :focused on Jecheon cit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9(11), 145-161. 

  7. M. H. Yoo. (2010). Relationships among tourism destination landmark, tourism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 behavior of Incheon. Journal of Photo Geography, 20(4), 65-76. 

  8. K. H. Min. (2014). Study on the impacts of tourists’ landmark recognition factors on tourist attraction image and tourist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9(3), 21-40. 

  9. K. Lynch.(1960). The Image of the city. MIT Press: Cambridge, MA. 

  10. J. Peponis, C. Zimring & Y. K. Choi. (1990). Finding the building in wayfinding. Environment and Behavior, 22(5), 555-590. DOI : 10.1177/0013916590225001. 

  11. L. Hasanuddin. (2004). Redefining landmarks. Journal Alam Bina, 6, 66-76. 

  12. D. Appleyard. (1969). Why buildings are known. Environment and Behavior, 1(2), 131-156. DOI : 10.1177/001391656900100202. 

  13. J. H. Kim, J. S. Byeon & S. B. Im.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luential range and cognition factor of landmark. Journal.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0(4), 9-18. 

  14. H. S. Lee & M. J. Oh. (2006). A study on the effect which the tourist image formed by the cultural heritage has on the satisfaction-the case: the visitors at NAMHANSANSUNG & SUWON HAWSUNG.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0(1), 1-15. 

  15. R. L. Oliver & W. Bearden. (1985). Disconfirmation processes and consumer evaluations in product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3(3), 235-246. DOI : 10.1016/0148-2963(85)90029-3 

  16. G. S. Kim & Y. J. Ahn. (2004). The Relationships of Cultural Tourism Attraction Attributes, Resources Interpretation and Tourist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9(1), 247-272. 

  17. S. S. Jung & H. Lee. (2019).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Authenticity and Tourism Satisfaction according to Day and Night Scenery :Focusing on Royal Palace Tourism.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Traditional Dance, 15(3), 139-168. 

  18. D. H. Choi. (2018). The Relationship Influence among Life Style, Tourism Inform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n Chinese Touris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Tourism Type(Individual Tourism, Group Tourism).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2(2), 11-28. DOI : 10.17086/JTS.2018.42.2.11.28 

  19. G. Ghilagaber. (2004). Another look at chow’s test for the equality of two heteroscedastic regression model. Quality and Quantity, 38(1), 81-93. DOI : 10.1023/B:QUQU.0000013246.83707.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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