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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3 - 59
최동희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effects regional landmark cognitive factors hav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how th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regional landmark cognitive factors and tourist satisfaction change due to perception differences between local residents and tourists and to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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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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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마크의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파리의 에펠탑,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 이집트의 피라미드, 서울의 N타워 등은 대형도시들의 랜드마크로써 수많은 관광객들을 그 지역으로 유인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랜드마크는 주목할 만한 건물, 특별한 구조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건축물, 유명한 명승지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2]. | |
관광만족은 무엇인가? | 관광만족은 개인이 여가 활동을 선택하고 참여한 이후 형성되는 기대에 부응하는 감정의 정도로 의미될 수 있으며, 또한 관광객 자신이 관광체험 이후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관광 체험에 대한 일종의 감정적 태도로서 관광경험의 평가 결과, 긍정적인 감정의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14]. 관광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평가대상에 관해 긍정적 태도를 형성시키는 것이며, 이와 같은 긍정적 태도는 재방문의도에 다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한다[15]. | |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인식의 차이로 인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 랜드마크 인지요인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에 따라 그 영향관계에는 차이가 발생하였다. 그러므로 랜드마크를 통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지나치게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게 되면 오히려 관광객들이 외면하는 결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의견을 적절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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