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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토조 실험을 통한 도로함몰의 기초적 연구 원문보기


김상록 (동의대학교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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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각도심지에서 빈번하게 도로함몰이 발생하고 있다. 도로함몰이란 도로 하부의 지반이 인위적인 환경 변화에 따라 동공발생 후, 함몰 또는 침하되는 것이다. 동공은 특별한 징조 없이 발생하고 갑자기 붕괴를 하여 도심지 한복판 도로에 구덩이를 냄으로써 언제 터절지 모르는 폭탄과 같다. 이로 인해 교통흐름방해, 인명피해가 발생하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로함몰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도로함몰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진단 및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도로함몰 연구 상황은 체계적인 기준이 미흡하고 정확한 원인 및 매커니즘을 규명하지 못하여, 현재는 도로 하부 내의 동공을 다양한 탐사방법을 통하여 미리 발견 하는 것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 도로 하부의 동공을 미리 탐사하는 것으로 피해를 감소 시킬수 있으나 도로함몰의 근본적인 원인인 동공 발생을 억제하지는 못하고 있다. 도로함몰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선 도로하부 내의 동공 발생의 원인과 매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된다.
도로함몰의 원인과 매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 국내와 일본의 도로함몰 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를 바탕으로 도로함몰의 원인과 매커니즘을 추론하였다. 또한 원인별 도로함몰 모사시험을 시행하였으며 모래에 대한 함몰특성 평가실험 진행하였다.
소형 모형토조 모사시험을 통하여 도로함몰의 기본적인 원인을 규명 하였으며 도로함몰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추정되는 요인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상록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권기철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57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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