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관련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중심으로 관련 논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대상별 경향은 어떠한가? 2.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3.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자료분석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4.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주제별 경향은 어떠한가? 5.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수학내용별 경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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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관련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중심으로 관련 논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대상별 경향은 어떠한가? 2.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3.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자료분석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4.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주제별 경향은 어떠한가? 5.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수학내용별 경향은 어떠한가?
분석대상은 석사학위논문이 27편, 박사학위 7편, 학술지발표 논문 17편 총 51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논문은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자료분석, 연구주제, 연구내용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별 분석기준은 유아, 부모, 교사로 구분하였다. 그중 유아는 연령기준으로 2세 이하는 영아, 3∼5세는 유아, 연령이 혼합되었을 경우에는 혼합연령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방법의 구분기준은 이호영(2005)의 연구를 참고하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나누었으며, 자료수집방법에 따라 양적연구는 조사연구와 실험연구로, 질적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나누었다. 연구방법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 경우에는 중복 분석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의 분류준거는 이지현 외(2012)의 분석기준틀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술통계(빈도분석, 교차분석), 차이검증(t검증, F검증,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관계분석(상관,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질적분석으로 구분하였다. 차이검증을 위해 기술통계를 사용한 경우는 기술통계와 차이검증을 중복으로 표기하지 않고 차이검증만을 표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주제별 분석기준은 이사임 외(2015)의 기준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영유아의 수학교육 지식․기술 및 태도,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 적용, 수학경험 및 내용,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의 4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연구내용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하위 영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중복분석 하였다. 수학교육내용별 분석은 분석대상이 2007년 이전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지현 외(2012)의 수학내용 분석기준을 따라 2007년 개정된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및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의 5가지 내용과 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 중에서 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내용과 중복되지 않는 것을 분석 기준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수학내용 분석기준은 ‘수와 연산’, ‘공간 및 도형’, ‘기초적인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결과’, ‘분류’, ‘순서짓기’, ‘시간’ 이다. 연구들 중에는 문제해결력을 수학의 내용으로 다루는 것으로 진술한 연구들이 있는데, 실제로 이들이 분석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수·연산 또는 공간, 기하, 통계, 분류, 서열화 등의 수학 내용이므로 이 연구들에 포함된 수학내용을 찾아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목적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하위영역에 해당하는 경우는 중복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및 처리는 Excel 20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연구대상별 현황을 살펴보면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90.5%를 차지하였다. 그중 만5세, 만4세, 혼합연령 순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양적연구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질적연구 이었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양적연구방법의 실험연구와 질적연구의 참여관찰법, 심층면담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셋째, 자료분석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는 대부분 양적연구로 이루어지며 이는 실험연구로 설계되어 독립변인과 통제변인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연구주제의 효과를 검증하는 유형의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넷째, 연구주제별 동향을 살펴보면,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하여 영유아들의 수학적능력과 태도를 살펴보는 영유아수학교육 지식 기술 및 태도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다섯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내용별 동향을 살펴보면 공간 및 도형, 수와연산, 측정 순으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었다. NCTM에서 강조하는 수와연산, 공간·기하, 측정에 관한 수학적 내용이 많이 다루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 활용이 수학교육에 좋은 장(場)이며, 재료가 된다. 그리고 그 효용성 면에서도 유아의 수학능력과 관련되는 공간능력, 수학적 개념,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증진, 수학접근 태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이는 영유아기에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수학교육현장에 대안이 되고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관련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를 중심으로 관련 논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대상별 경향은 어떠한가? 2.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3.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자료분석방법별 경향은 어떠한가? 4.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주제별 경향은 어떠한가? 5.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수학내용별 경향은 어떠한가?
분석대상은 석사학위논문이 27편, 박사학위 7편, 학술지발표 논문 17편 총 51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논문은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자료분석, 연구주제, 연구내용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별 분석기준은 유아, 부모, 교사로 구분하였다. 그중 유아는 연령기준으로 2세 이하는 영아, 3∼5세는 유아, 연령이 혼합되었을 경우에는 혼합연령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방법의 구분기준은 이호영(2005)의 연구를 참고하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나누었으며, 자료수집방법에 따라 양적연구는 조사연구와 실험연구로, 질적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나누었다. 연구방법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 경우에는 중복 분석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의 분류준거는 이지현 외(2012)의 분석기준틀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술통계(빈도분석, 교차분석), 차이검증(t검증, F검증,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관계분석(상관,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질적분석으로 구분하였다. 차이검증을 위해 기술통계를 사용한 경우는 기술통계와 차이검증을 중복으로 표기하지 않고 차이검증만을 표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주제별 분석기준은 이사임 외(2015)의 기준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영유아의 수학교육 지식․기술 및 태도,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 적용, 수학경험 및 내용,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의 4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연구내용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하위 영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중복분석 하였다. 수학교육내용별 분석은 분석대상이 2007년 이전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지현 외(2012)의 수학내용 분석기준을 따라 2007년 개정된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및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의 5가지 내용과 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 중에서 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의 내용과 중복되지 않는 것을 분석 기준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수학내용 분석기준은 ‘수와 연산’, ‘공간 및 도형’, ‘기초적인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결과’, ‘분류’, ‘순서짓기’, ‘시간’ 이다. 연구들 중에는 문제해결력을 수학의 내용으로 다루는 것으로 진술한 연구들이 있는데, 실제로 이들이 분석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수·연산 또는 공간, 기하, 통계, 분류, 서열화 등의 수학 내용이므로 이 연구들에 포함된 수학내용을 찾아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목적 분류 시 한 가지 이상의 하위영역에 해당하는 경우는 중복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및 처리는 Excel 20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연구대상별 현황을 살펴보면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90.5%를 차지하였다. 그중 만5세, 만4세, 혼합연령 순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양적연구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질적연구 이었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양적연구방법의 실험연구와 질적연구의 참여관찰법, 심층면담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셋째, 자료분석방법별 동향을 살펴보면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는 대부분 양적연구로 이루어지며 이는 실험연구로 설계되어 독립변인과 통제변인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연구주제의 효과를 검증하는 유형의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넷째, 연구주제별 동향을 살펴보면,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하여 영유아들의 수학적능력과 태도를 살펴보는 영유아수학교육 지식 기술 및 태도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다섯째,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영유아수학교육 연구의 연구내용별 동향을 살펴보면 공간 및 도형, 수와연산, 측정 순으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었다. NCTM에서 강조하는 수와연산, 공간·기하, 측정에 관한 수학적 내용이 많이 다루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 활용이 수학교육에 좋은 장(場)이며, 재료가 된다. 그리고 그 효용성 면에서도 유아의 수학능력과 관련되는 공간능력, 수학적 개념,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증진, 수학접근 태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이는 영유아기에 숲 체험활동과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수학교육현장에 대안이 되고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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