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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 접근을 통한 협동심 함양 : 6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영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초등도덕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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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지식의 홍수라고 할 만큼 지식과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다. 그
러나 이렇게 많은 정보를 한 사람이 모두 다 습득할 수는 없다. 협업을
통해 각자가 가진 정보나 기술,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런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도 협동을 강조
함에 따라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학생 스스로의 목소리인 내러
티브를 활용한 이야기나 대화를 이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협동심을 함양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도덕교육 방법으로써 내러티브 접근의 특징과 필
요성을 알아보고 둘째, 왜 협동심 함양을 내러티브적 접근으로 할 것인지
에 대하여 공동체주의자의 입장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셋째, 창의적 체
험활동에 드러난 ‘협동’과 도덕 교과의 통합 가능성을 알아본다. 마지막으
로 ...

주제어

#내러티브  #협동심  #도덕과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아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초등도덕교육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8
키워드 내러티브, 협동심, 도덕과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714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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