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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세분화된 분과 학문으로는 이해와 설명이 불가능한 복잡계인 현대 사회는 다면적이고 총체적인 사유를 요구한다. 사회 현상의 이해는 물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요구로서 등장한 ‘융합’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인재 양성 시책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융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 교육 방향에 대한 논의·합의 과정은 생략되어 있었고, 이는 결국 목표 없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융합의 개념에 대한 합의와 함께 해당 개념에 부합하는 핵심 역량의 도출은 필수 불가결한 과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연구된 각 영역별 융합의 개념과 역량들을 검토하고 통합하여 재정의 하였다. 그 결과에 근거했을 때, ...
저자 | 류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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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
지도교수 | 김한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i, 107 p. |
키워드 | 융합역량 진단도구 개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71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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