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도덕교육사상 구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e of J. J. Rousseau’s thought of moral education in Emile 원문보기


송진아 (전남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에서는 루소가 교육에 관해 집중적으로 서술한 『에밀』의 원문에 근거해 루소가 생각한 도덕교육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지, 그러한 내용을 잘 가르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추출하여 구조화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이 현행 도덕 교과의 교육활동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거시적 측면에서 루소의 도덕교육 관점으로 ‘도덕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미시적 측면에서 도덕 교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교과서 내용 재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루소가 생각...

주제어

#루소의 도덕교육 에밀 자연 동정심 양심 감정 소극적 교육 적극적 교육 도덕과 교육과정 중등 도덕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진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학과
지도교수 정탁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85장
키워드 루소의 도덕교육 에밀 자연 동정심 양심 감정 소극적 교육 적극적 교육 도덕과 교육과정 중등 도덕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729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