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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대한 전문가와 공중 평가 비교
Comparisons between experts and the public evaluations toward the company's crisis communication message 원문보기


기현명 (광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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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시 공중에게 수용성 높은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선행연구의 외국사례를 기반으로 작성된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이 한국의 현재 상황에 적용하기에 적합한가를 알아보고,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둘째, 위기 유형에 따른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대한 전문가와 공중의 평가를 비교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분석 틀을 기반으로 2014년~2015년 한국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내용분석 결과, ‘사고’ 위기 유형에서 42%, ‘위반’ 위기 유형에서 37% 가량 누락된 전략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마련한 전략으로 ‘기원’, ‘애도’, ‘공감’, ‘당부’, ‘사과주체’가 있다. 또한, 메시지 작성 시 언급 유무에 따라 분석이 가능한 전략으로 ‘사건 경위’, ‘이해관계자’, ‘제목’, ‘명의’가 있다. 새로운 전략을 기반으로 2014년~2015년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재분석한 결과, 모든 위기 유형에서 ‘제목’과 ‘이해관계자’가 공통적으로 많이 쓰인 전략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와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평가에 대한 비교 항목은 메시지에 대한 긍정적, 중간, 부정적 평가와 메시지 별 평가, 메시지 별 평균점수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ethod of creating a message of crisis communication that is acceptable to the public when a company is in crisis. First, This research tried to find out whether the crisis communication message strategy based on the foreign case of the previous study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기현명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정동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946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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