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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루뷰 동영상 광고의 스킵버튼 종류에 따른 광고 효과
Influence of TrueView Ad Skip Buttons on Advertising Effec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1, 2019년, pp.1 - 12  

김주석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type of skip button used in forced exposure advertising is the most positive to the users. The four types of skip buttons were produced for the experiment and tested by survey and eye tracker to reveal the effects of the skip buttons on perceived intrusi...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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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제적 노출 정도와 침입성이 높은 광고가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강제적으로 노출될 경우, 소비자들의 광고 회피가 빈번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광고에 노출된 후 회피하기까지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광고 기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를 고민했고, 그 해결책으로 스킵 버튼에 시선이 많이 머무는 점에 착안해서 스킵버튼에 처치효과를 찾고자 했다.
  • 최근 티빙(tiving)이나 푹(pooq)과 같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등장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유투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의 동영상 서비스에서도 기존의 광고들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광고 노출 전략인 트루뷰 광고를 시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강제적 노출과 지각된 침입성, 광고 태도, 광고 기억 등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트루뷰 광고로 제공되는 5초의 시간 동안 광고가 제공되는 방식에 따라 이를 대하는 사용자의 반응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스킵버튼을 조작화하여 소비자의 기억과 지각된 침입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 트루뷰 광고의 스킵버튼 유형에 따라 광고 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은 유튜브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져와 연구참여자들이 실제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부여하고자 했다. 또한 선정된 광고 영상 전후에 노출될 네 개의 추가 영상은 에베레스트, 흑해, 스페인, 팔라우 섬에 관한 3분짜리 자연 다큐멘터리를 선택했다.
  •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광고에 노출되는 동안 광고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시선은 광고 스킵버튼에 고정된다는 것에 착안하여, 어떠한 방식의 스킵버튼을 제공했을 때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였다.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광고 스킵버튼을 네가지 유형으로 설정하여, 이 유형에 따라 사용자의 회상 및 재인을 측정하여 사용자가 광고에 주목하지 않더라도 광고하고자 하는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을 기억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앞서 분석한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분석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트루뷰 광고 스킵버튼의 유형에 따른 사용자의 광고 기억 효과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광고에 노출되는 동안 광고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시선은 광고 스킵버튼에 고정된다는 것에 착안하여, 어떠한 방식의 스킵버튼을 제공했을 때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 트루뷰 광고의 스킵버튼 유형에 따라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연구문제 3 : 트루뷰 광고의 스킵버튼 유형에 따라 광고 기억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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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루뷰 광고는 무엇인가? 유튜브(Youtube)는 이런 종류의 광고를 수익 모델의 일환으로 채택하여 트루뷰(TrueView)라는 이름으로 시행 중에 있다. 트루뷰 광고는 동영상 시청 전에 짧게는 5초에서 길게는 1분을 넘는 광고를 먼저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으로 광고를 노출시킨다. 일반적으로 30초가 넘는 더긴 분량의 광고에서는 사용자에게 강제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되, 광고가 시작한 시점에서 보통의 경우 5초가 지나면 해당 광고를 넘길 수 있게끔 스킵(skip)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구현되어 있다.
강제 노출형 광고는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가? 매체와 광고는 서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잡지에서는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신문에서는 전면광고는 물론 기사 사이사이 에도 광고가 등장한다. TV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는 항상 광고가 등장하는 등 매체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광고를 사용자에게 노출시키고자 노력한다. 이런 종류의 광고를 ‘강제 노출형 광고’라고 한다(Yu and Kim, 2013).
지금까지 대부분의 광고 효과 관련 연구는 무엇에 집중하였는가? 지금까지 대부분의 광고 효과 관련 연구는 광고 내적인 요인들, 예컨대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이나 광고 내용, 관여도, 노출되는 위치 및 노출 횟수 등을 주로 다루는데 집중하였다. 그러나 트루뷰 광고라는 새로 등장한 광고 유형에 대한 광고 효과 분석 등 기술 및 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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