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점점 우리 생활에서 일상이 되어가고 폭행과 마찬가지로 신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언어폭력을 지속해서 받으면 정신적, 심리적 폐해로 개인의 자존감, 사회적 부적응, 대인관계 기피 등을 초래하며 심지어 자살까지 유도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한다. 언어폭력에 대한 이제까지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언어폭력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했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근본적인 인격성 변화를 가져오는 데 한계가 있어 그 효능이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인격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종교적인 연구를 병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경, 즉 잠언의 언어관을 연구하고, 여기에서 언어폭력의 원인과 극복방안을 찾고자 한다. 잠언의 언어관과 잠언에서 제시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는 방안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과 주변 환경에 의해 절망을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좌절-공격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대답 전에 들음이다. 둘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돈, 명예, 지위, 애정이 충족되지 않을 때 극한행동으로 언어폭력을 비롯하여 물리적 폭력으로까지 연결되는 교환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깊이 사유한 언어이다. 셋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 구성 간의 권위나 권력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론과 외부 상황의해 나타나는 외부 ...
본 연구의 목적은 점점 우리 생활에서 일상이 되어가고 폭행과 마찬가지로 신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언어폭력을 지속해서 받으면 정신적, 심리적 폐해로 개인의 자존감, 사회적 부적응, 대인관계 기피 등을 초래하며 심지어 자살까지 유도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한다. 언어폭력에 대한 이제까지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언어폭력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했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근본적인 인격성 변화를 가져오는 데 한계가 있어 그 효능이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인격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종교적인 연구를 병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경, 즉 잠언의 언어관을 연구하고, 여기에서 언어폭력의 원인과 극복방안을 찾고자 한다. 잠언의 언어관과 잠언에서 제시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는 방안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과 주변 환경에 의해 절망을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좌절-공격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대답 전에 들음이다. 둘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돈, 명예, 지위, 애정이 충족되지 않을 때 극한행동으로 언어폭력을 비롯하여 물리적 폭력으로까지 연결되는 교환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깊이 사유한 언어이다. 셋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 구성 간의 권위나 권력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론과 외부 상황의해 나타나는 외부 귀인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상황에 맞는 언어이다.넷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부장적인 사회제도, 남녀 불평등의 사회구조 남녀 차별의 문화적 가치관 등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 문화적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부드럽고 친절한 언어 중 유순한 말이다. 다섯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대충 매체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될 경우 충동적으로 폭력 행위와 언어폭력을 하게 되는 대중 매체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절제된 언어이다. 여섯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집단 속에서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와 집단 내에서 동료들과 연대감을 확인하고자 별다른 의식 없이 집단의 분위기에 휩쓸려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아름답고 친절한 말이다. 일곱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고의로 다른 사람의 자아개념을 손상함으로써 자신의 우월감을 확인하고자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침묵이다.여덟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상대방이 자신의 자아개념을 의도적으로 손상할 때 그에 대한 도전이나 저항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절제된 언어이다. 아홉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자신이 사용하는 말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말이 언어폭력인지도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와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의로운 언어이다. 열째,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중 충동성에 대한 대안으로 대답 전에 들음이다. 그리고 공격성에 대한 대안으로 깊이 사유한 언어와 상황에 맞는 언어이다. 분노감정에 대한 대안으로 절제된 언어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성경, 특히 잠언을 통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언어폭력의 문제의 대안을 검토하였다. 여기에서는 가해자의 관점에서 언어폭력의 원인과 대안을 검토하고 있음으로, 가해자의 인격적 변화를 예상하게 한다. 나아가 한국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언어폭력의 문제에 있어서, 비록 가해자가 비종교인일지라도, 그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점점 우리 생활에서 일상이 되어가고 폭행과 마찬가지로 신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언어폭력을 지속해서 받으면 정신적, 심리적 폐해로 개인의 자존감, 사회적 부적응, 대인관계 기피 등을 초래하며 심지어 자살까지 유도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한다. 언어폭력에 대한 이제까지의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언어폭력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했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근본적인 인격성 변화를 가져오는 데 한계가 있어 그 효능이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인격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종교적인 연구를 병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경, 즉 잠언의 언어관을 연구하고, 여기에서 언어폭력의 원인과 극복방안을 찾고자 한다. 잠언의 언어관과 잠언에서 제시하는 언어폭력을 극복하는 방안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과 주변 환경에 의해 절망을 경험하면서 나타나는 좌절-공격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대답 전에 들음이다. 둘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돈, 명예, 지위, 애정이 충족되지 않을 때 극한행동으로 언어폭력을 비롯하여 물리적 폭력으로까지 연결되는 교환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깊이 사유한 언어이다. 셋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정 구성 간의 권위나 권력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론과 외부 상황의해 나타나는 외부 귀인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상황에 맞는 언어이다.넷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가부장적인 사회제도, 남녀 불평등의 사회구조 남녀 차별의 문화적 가치관 등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 문화적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부드럽고 친절한 언어 중 유순한 말이다. 다섯째, 언어폭력의 원인 중 대충 매체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될 경우 충동적으로 폭력 행위와 언어폭력을 하게 되는 대중 매체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절제된 언어이다. 여섯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집단 속에서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와 집단 내에서 동료들과 연대감을 확인하고자 별다른 의식 없이 집단의 분위기에 휩쓸려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아름답고 친절한 말이다. 일곱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고의로 다른 사람의 자아개념을 손상함으로써 자신의 우월감을 확인하고자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침묵이다.여덟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상대방이 자신의 자아개념을 의도적으로 손상할 때 그에 대한 도전이나 저항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 대안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 중 절제된 언어이다. 아홉째,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원인 중 자신이 사용하는 말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말이 언어폭력인지도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와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의로운 언어이다. 열째,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중 충동성에 대한 대안으로 대답 전에 들음이다. 그리고 공격성에 대한 대안으로 깊이 사유한 언어와 상황에 맞는 언어이다. 분노감정에 대한 대안으로 절제된 언어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성경, 특히 잠언을 통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언어폭력의 문제의 대안을 검토하였다. 여기에서는 가해자의 관점에서 언어폭력의 원인과 대안을 검토하고 있음으로, 가해자의 인격적 변화를 예상하게 한다. 나아가 한국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언어폭력의 문제에 있어서, 비록 가해자가 비종교인일지라도, 그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