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STEAM Program with recycled materials is scientific problem-solving,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n the effects of an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활동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마산시회원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4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16년 8월 18일부터 10월 07일까지 총 7주동안 주5회씩 총 10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교사가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기 위해 Tegano, Sawyers 와 Moran(1989)이 개발한 것을 김남희(2015)가 사용한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조현정(2010)이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를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2014)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는 유경숙(1999)이 과학적 태도 평가 준거를 기초로 이정민(2000)이 수정, 보완한 연구도구를 손미선(2016)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본 연구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활동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마산시회원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4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16년 8월 18일부터 10월 07일까지 총 7주동안 주5회씩 총 10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교사가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기 위해 Tegano, Sawyers 와 Moran(1989)이 개발한 것을 김남희(2015)가 사용한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조현정(2010)이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를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2014)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는 유경숙(1999)이 과학적 태도 평가 준거를 기초로 이정민(2000)이 수정, 보완한 연구도구를 손미선(2016)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과학적 문제해결력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활동, 문제 해결에 대한 결론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과학적 문제해결력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창의적 인성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독특성-호기심, 개방성-유머, 민감성-다양한 흥미, 상상력-놀이성, 독립성-몰두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창의적 인성이 훨씬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과학적 태도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과학적 태도가 훨씬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엿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실생활에서 유아들이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고자 하는 도전의식과 감성적 체험을 하게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본인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책임감과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많이 하고 주변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확실히 수업 전과 수업 후에는 많이 차이가 느껴졌고, 유아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려고 하는 모습과 호기심에 가득차서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 주도적 수업보다는 유아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 보도록 하는 유아 중심의 수업의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활동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마산시회원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4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16년 8월 18일부터 10월 07일까지 총 7주동안 주5회씩 총 10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교사가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기 위해 Tegano, Sawyers 와 Moran(1989)이 개발한 것을 김남희(2015)가 사용한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조현정(2010)이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를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2014)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는 유경숙(1999)이 과학적 태도 평가 준거를 기초로 이정민(2000)이 수정, 보완한 연구도구를 손미선(2016)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과학적 문제해결력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문제의 발견 및 진술,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 및 활동, 문제 해결에 대한 결론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과학적 문제해결력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창의적 인성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독특성-호기심, 개방성-유머, 민감성-다양한 흥미, 상상력-놀이성, 독립성-몰두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창의적 인성이 훨씬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과학적 태도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과학적 태도가 훨씬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엿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실생활에서 유아들이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고자 하는 도전의식과 감성적 체험을 하게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본인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책임감과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많이 하고 주변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확실히 수업 전과 수업 후에는 많이 차이가 느껴졌고, 유아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려고 하는 모습과 호기심에 가득차서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 주도적 수업보다는 유아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 보도록 하는 유아 중심의 수업의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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