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선행학습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web-based pre-learning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웹기반 선행학습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김혜영 지도교수 : 박명숙 간호학과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사투약 동영상을 웹에 탑재하여 선행학습을 제공한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동영상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차이와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1개 대학 간호학과 2학년에 개설된 교과목인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 중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147명이며 최종분석대상은 137명이었다. 연구도구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이석재 등(200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4)에서 개발한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주사투약과 관련된 술기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습만족도는 정혜승(2005)이 개발한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
국문초록
웹기반 선행학습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김혜영 지도교수 : 박명숙 간호학과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사투약 동영상을 웹에 탑재하여 선행학습을 제공한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동영상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차이와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1개 대학 간호학과 2학년에 개설된 교과목인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 중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147명이며 최종분석대상은 137명이었다. 연구도구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이석재 등(200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4)에서 개발한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주사투약과 관련된 술기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습만족도는 정혜승(2005)이 개발한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연령은 20세가 81명(59.1%)으로 가장 많았고, 성별은 여자가 122명(89.1%)으로 남자보다 많았다. 간호학과 진학동기는 주변사람의 권유 52명(38%),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 44명(32.1%), 적성과 취미가 맞아서 41명(29.9%) 순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는 보통이다 76명(55.5%), 만족 57명(41.6%), 불만족 4명(2.9%) 순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학습 횟수는 2회 이상이 87명(63.5%), 1회 50명(36.5%) 순이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진학동기(F=12.71, p<.001), 전공만족도(F=30.1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성별(F=2.14, p=.035), 전공만족도(F=20.69,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습만족도는 진학동기(F=4.61, p=.012), 전공만족도(F=16.03,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t=-3.02, p=.003), 간호술기 수행자신감(t=-2.82, p=.006), 학습만족도(t=-2.37, p=.01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선행학습을 2회 이상 한 경우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5. 각 변인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간호술기 수행자신감(r=.55, p<.001), 학습만족도(r=.55,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학습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r=.65, p<.001)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에 웹 기반 동영상 선행학습을 활용한 결과 선행학습을 많이 하는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간호술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간호술기 학습을 할 수 있는 웹 기반 동영상 학습의 확대를 제언한다.
국문초록
웹기반 선행학습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김혜영 지도교수 : 박명숙 간호학과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사투약 동영상을 웹에 탑재하여 선행학습을 제공한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동영상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 차이와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1개 대학 간호학과 2학년에 개설된 교과목인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 중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147명이며 최종분석대상은 137명이었다. 연구도구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이석재 등(200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4)에서 개발한 핵심기본간호술기 중 주사투약과 관련된 술기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습만족도는 정혜승(2005)이 개발한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연령은 20세가 81명(59.1%)으로 가장 많았고, 성별은 여자가 122명(89.1%)으로 남자보다 많았다. 간호학과 진학동기는 주변사람의 권유 52명(38%), 졸업 후 취업률이 높아서 44명(32.1%), 적성과 취미가 맞아서 41명(29.9%) 순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는 보통이다 76명(55.5%), 만족 57명(41.6%), 불만족 4명(2.9%) 순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학습 횟수는 2회 이상이 87명(63.5%), 1회 50명(36.5%) 순이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진학동기(F=12.71, p<.001), 전공만족도(F=30.1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성별(F=2.14, p=.035), 전공만족도(F=20.69,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습만족도는 진학동기(F=4.61, p=.012), 전공만족도(F=16.03,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선행학습 정도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t=-3.02, p=.003), 간호술기 수행자신감(t=-2.82, p=.006), 학습만족도(t=-2.37, p=.01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선행학습을 2회 이상 한 경우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5. 각 변인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간호술기 수행자신감(r=.55, p<.001), 학습만족도(r=.55,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은 학습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r=.65, p<.001)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기본간호학실습 수업에 웹 기반 동영상 선행학습을 활용한 결과 선행학습을 많이 하는 경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실습교육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간호술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간호술기 학습을 할 수 있는 웹 기반 동영상 학습의 확대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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